본문으로 바로가기

G7 공동성명 中 직격…바이든 "미국 완전히 복귀"

세계

연합뉴스TV G7 공동성명 中 직격…바이든 "미국 완전히 복귀"
  • 송고시간 2021-06-14 11:09:35
G7 공동성명 中 직격…바이든 "미국 완전히 복귀"

[앵커]

주요 7개국, G7 정상이 공동성명에서 중국을 직격했습니다.

이번 성명을 주도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협력적이고 생산적인 회의였다고 평가하며 미국이 외교무대에 완전히 복귀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워싱턴 이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G7 정상회의 폐막성명에 중국을 비판하는 내용이 직접 담긴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G7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중국에 신장 자치구 주민의 인권과 기본 자유를 존중할 것과 홍콩에 고도의 자치를 허용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양안 이슈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하고 남중국해의 지위를 바꿔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방적인 행위에도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명시했습니다.

중국의 비시장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계속 협의할 것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코로나19 기원 재조사를 촉구하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을 도발하는 사안에 G7 국가 간 의견이 엇갈려 공동성명을 내는 건 상상하기 어려운 분위기였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 주도로 한목소리를 낸 것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전 정부의 미국 우선주의와 선을 그으며 대서양 동맹 복원에 공을 들인 것이 효과를 거뒀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의 결과에 만족감을 표하며 미국이 완전히 돌아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나는 미국이 다시 협상 테이블에 완전히 복귀했고, 완전히 관여하고 있다고 진정으로 느꼈습니다.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21세기에 민주주의가 그들과 경쟁할 수 있는지 아닌지, 중국뿐 아니라 세계의 독재국가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중국을 똑바로 다루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면서 중국이 인권과 투명성에 있어 좀 더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도 말했습니다.

다만 G7 정상들의 개별 입장에서는 온도차가 느껴졌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G7은 중국에 적대적인 집단이 아니라고 말했고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는 중국이 서방과 다르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