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백신 접종 속도전에 확산세 '주춤'…개편안 배경은?

경제

연합뉴스TV 백신 접종 속도전에 확산세 '주춤'…개편안 배경은?
  • 송고시간 2021-06-21 07:25:49
백신 접종 속도전에 확산세 '주춤'…개편안 배경은?

[앵커]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으면서 확산세도 다소 누그러진 모습입니다.

그런데 지금의 5단계 거리두기 체계는 지난해 2차 대유행 수준에 맞춰져 있어 현재를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는데요.

정부가 거리두기 체계를 바꾸기로 한 배경은 무엇일지, 나경렬 기자가 설명합니다.

[기자]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마친 사람이 1,5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전체 인구 대비 접종률은 29.2%입니다.

당초 방역당국의 상반기 목표는 1,300만명 접종, 이달이 끝나기도 전에 이 기준을 훌쩍 넘겼습니다.

'백신 효과'로 확산세도 약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한주간 국내에서 발생한 환자 수는 444명 수준, 2주 전부터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백신이 없던 지난해와 비교하면, 코로나19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약해진 건데, 작년 상황을 기준으로 마련된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는 그대로였습니다.

대규모 집단감염보다 개인 간 접촉으로 인한 감염이 많다는 이번 유행의 특성을 반영하지도 못합니다.

영업 제한을 중심으로 하다보니 서민 경제의 부담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권덕철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자영업, 소상공인 등에 대한 규제는 최소화하되 사적모임 제한 등 개인 활동 규제는 유지합니다. 현재 유행특성이 소규모 접촉에 의한 감염이 우세한 점을 반영…"

정부가 사적 모임 인원과 영업 제한을 완화하는 내용의 거리두기안을 발표한 배경입니다.

새 기준을 적용하면 수도권은 2단계, 비수도권은 1단계가 적용됩니다.

1단계에선 모임 인원과 영업 시간 제한이 사라지고 2단계에선 유흥시설을 포함한 다중이용시설이 자정까지 영업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다음달부터 완화된 거리두기 체계를 적용하더라도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지켜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