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법무부, 검찰인사위 개최…대규모 중간간부 인사 임박

사회

연합뉴스TV 법무부, 검찰인사위 개최…대규모 중간간부 인사 임박
  • 송고시간 2021-06-23 15:50:11
법무부, 검찰인사위 개최…대규모 중간간부 인사 임박

[앵커]

검찰 중간 간부 인사를 앞두고 기준 등을 논의하는 인사위원회가 법무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앞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대규모 인사를 예고한 만큼 더욱 이번 인사에 관심이 모이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수강 기자.

[기자]

네, 법무부는 오늘(23일) 오후 2시부터 검찰인사위원회를 열고 이번 중간간부급 인사의 기준과 원칙을 논의 중입니다. 일선 지검 차장과 부장급 등이 인사 대상인데요.

인사위를 앞두고 법무부 과천 청사에 도착한 인사위 위원들은 회의 안건 등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별다른 대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앞서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번 중간 간부 인사가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오늘 출근길에서도 이번 인사가 아주 큰 규모라고 강조하는 한편 "검찰 개혁과 조직 안정의 조화"라는 기조를 고려해 인사를 단행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번 인사는 검찰 조직 개편과도 맞물려 있는 만큼 대규모 물갈이 방향으로 이뤄질 전망인데요.

특히 김학의 전 법무차관 관련 사건이나 월성 원전 사건 등 정권 관련 수사를 담당해온 수사팀 거취에 관심이 쏠립니다.

또 조직개편안 통과 이후 직접수사를 전담할 일선 지검과 지청의 가장 마지막 순번 형사부 인사도 주목됩니다.

통상 검찰 인사위원회가 열리고 하루 이틀 내에 인사안이 나왔던 만큼 인사는 이르면 이번 주 안에 발표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다만 이번 인사와 맞물려 있는 조직개편안의 국무회의 통과가 다음 주에야 예정돼 있다는 점이 변수인데요.

박 장관 역시 조직개편안과 인사는 연동돼 있어 순서를 참작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 때문에 조직개편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하는 29일 이후에 인사가 발표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imsooka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