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日백서 항의…"부당한 주장 강화, 매우 유감"

정치

연합뉴스TV 정부, 日백서 항의…"부당한 주장 강화, 매우 유감"
  • 송고시간 2021-07-13 17:23:42
정부, 日백서 항의…"부당한 주장 강화, 매우 유감"

[앵커]

정부는 일본 정부가 방위백서를 통해 독도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의 뜻을 밝혔습니다.

주한일본 총괄 공사와 무관을 초치해 부당한 주장을 철회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서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방위백서가 공개된 직후, 외교부를 찾은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 총괄공사.

외교부는 소마 공사에게 백서 내용에 대해 항의했습니다.

'독도 영유권' 주장이 부당하다며 즉각 철회를 요구한 겁니다.

이어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재차 강한 유감의 뜻을 밝혔습니다.

<최영삼 / 외교부 대변인> "독도에 대해 부질없는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일본 정부가 최근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강화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강한 유감을 표시한다."

국방부도 마쓰모토 다카시 주한일본 국방무관을 초치해 강력한 항의 입장을 전달했습니다.

올해 백서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 여부가 논의되는 가운데 공개됐습니다.

한일 외교당국은 도쿄 올림픽을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림픽 개막을 목전에 두고 일본 정부가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이런 상황이 문 대통령의 일본 방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외교부는 당장 바뀐 상황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최영삼 / 외교부 대변인>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전제하에 한일정상회담 개최를 검토하면서 한일 외교채널을 통한 협의를 진행해 온 바 있습니다. 다만, 이와 관련해서 현재로서는 새롭게 말씀드릴 진전된 사항은 없습니다."

결국 방일 성사의 관건은, 일본이 수출규제 문제 등에 전향적인 입장을 보일지에 달린 것이 아니냐는 게 외교가의 관측입니다.

연합뉴스TV 서혜림입니다. (hrse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