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마스크 유턴' 美 백신 명령도 본격화…정책기조 전환

세계

연합뉴스TV '마스크 유턴' 美 백신 명령도 본격화…정책기조 전환
  • 송고시간 2021-07-29 07:39:57
'마스크 유턴' 美 백신 명령도 본격화…정책기조 전환

[앵커]

델타 변이 확산에 비상이 걸린 미국은 그간의 방역정책 기조를 전환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를 부활시킨 데 이어 백신 접종도 접종 독려에서 의무화로 기조를 전환했는데요.

워싱턴 연결해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이경희 특파원.

[기자]

네, 델타 변이 확산에 놀란 조 바이든 정부가 다시 방역의 고삐를 죄고 있습니다.

CNN을 비롯한 현지 언론들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내일 모든 연방 직원들에게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지침을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했는데요.

백악관이 백신을 접종하지 않는 연방 직원을 해고할 계획은 없지만 백신 접종을 독려하기 위해 각종 제약을 부과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재 연방 정부 소속 직원은 공무원 400만 명에 계약업체 직원까지 더하면 1천만 명에 달하는데요.

앞서 공무원들에 대한 의무화 방침을 밝힌 뉴욕과 캘리포니아처럼 백신을 맞지 않을 경우 코로나19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바이든 정부는 그간 자발적 백신 접종을 독려하며 의무화에는 거리를 둬왔는데요.

그러나 아무리 독려를 해도 접종률은 좀처럼 오르지 않고 그러는 사이 델타 변이 확산으로 감염자가 폭증하자 정책 기조를 전면 전환한 것입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민간 기업이 직원들에게 접종을 의무화하는 데 필요한 법률적 근거 마련에도 착수해 연방정부를 시작으로 의무화 조치가 민간 영역으로도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자발적으로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민간 기업도 나오기 시작했는데요.

구글은 사무실 출근 재개 시점을 10월 중순으로 미루기로 하고 미국 내 모든 직원들에게 그 전에 백신을 맞으라고 통보했습니다.

[앵커]

미국 정부의 기조 전환을 두고 전문가들의 우려에도 규제를 지나치게 일찍 푼 것이 지금의 상황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불과 이달 초 독립기념일에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자유롭게 축제를 즐겼을 때 시기상조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는데요.

결국 우려가 현실이 된 셈입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미정부가 전문가들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지난 5월 갑작스럽게 마스크 착용 지침을 해제해 당혹감이 일었는데, 결국 보건당국이 두 달여 만에 지침을 번복하는 상황이 됐다고 꼬집었습니다.

바이든 정부가 혼선을 자처했다는 비판 속에 마스크 재착용 지침이 잘 지켜질지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오는데요.

텍사스와 플로리다, 애리조나 등 일부 공화당 소속 주지사들이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각에서는 미 식품의약국에서 백신에 대한 정식 승인을 신속히 하지 않고 있는 점이 백신 접종에 걸림돌이 된다는 지적도 나오는데요.

앤드류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긴급승인이 아닌 정식승인이 나면 주 정부가 접종을 의무화할 수 있는 보다 많은 법적 권한을 갖게 될 것이라면서 조속한 승인을 촉구했습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