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어제 신규확진 1,539명…25일째 네자릿수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어제 신규확진 1,539명…25일째 네자릿수
  • 송고시간 2021-07-31 10:41:01
[뉴스초점] 어제 신규확진 1,539명…25일째 네자릿수

<출연 : 김정기 고려대 약학대학 교수>

어제 국내에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539명 발생해, 25일째 네자릿수를 이어갔습니다.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가 급속도로 확산하는 가운데, 전국 주요 관광지에 휴가 인파가 몰리고 있어 추가 감염 우려가 큰 상황인데요.

자세한 소식, 김정기 고려대 약학대학 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전날보다 신규확진자가 다소 줄었습니다만 3주 넘게 네 자릿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확산세가 꺾였다고 보긴 어려운 거죠?

<질문 2>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된 지 3주째인데 아직 이렇다 할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수도권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현상까지 보이는데요. 원인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2-1> 최고 수위인 4단계가 이렇다 할 효과가 나타나지 않자 방역 당국이 추가 대책까지 검토하고 있는데요. 방역 피로도가 높은 상황에서 어떤 대책이 나와야 확산세를 꺾을 수 있다고 보시는지요?

<질문 3> 정부는 접종률이 높아질 때까지 확진자 일정 수준 이하로 억제하는 현 정책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인데요. 8월부터는 백신 접종 속도가 한층 빨라질 거라고 기대해봐도 될까요?

<질문 3-1> 특히 18~49세의 접종을 앞두고 예약 대란을 막기 위해 예약 10부제를 실시하기로 했는데요. 지난해 마스크 5부제 때는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했는데, 이번에는 생일 날짜를 기준으로 예약한다고요? 이번엔 예약 대란을 막을 수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4> 그런데 백신 접종 속도를 높인다고 하더라도 계획대로 11월 집단면역을 달성할 수 있을까에 대한 우려도 큽니다. 가장 큰 변수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인데요. 델타 변이는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강력한 전파력을 갖는다는 미국의 조사 결과까지 나왔거든요?

<질문 4-1> 미국 방역 당국의 내부 보고서에는 델타 변이 감염 때 백신 접종과 관계없이 중증이나 사망 위험이 젊은 층보다 고령층에서 높다는 조사 결과도 실렸는데요. 이건 무엇을 의미한다고 봐야 할까요?

<질문 5> 올림픽이 한창 진행 중인 일본 얘길 해보죠. 일본에서 코로나19 폭발적으로 확산하면서 긴급사태 선포도 확대했습니다. 일본은 무관중으로 진행되는 올림픽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지만 들뜬 사회 분위기가 확산의 한 원인이 아니냔 지적도 많은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