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행 거리두기 연장 불가피…"연휴 이동 줄여야"

경제

연합뉴스TV 현행 거리두기 연장 불가피…"연휴 이동 줄여야"
  • 송고시간 2021-08-05 17:10:20
현행 거리두기 연장 불가피…"연휴 이동 줄여야"

[앵커]

오는 8일은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인 거리두기의 기한이죠.

정부가 내일(6일) 조정 여부를 발표하는데, 연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네 자릿수 확진자가 한 달째 이어지는 데다 광복절 연휴 때 확산을 막으려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김장현 기자입니다.

[기자]

7월 마지막 주 기준 전국 휴대전화 이동량은 2억 3,400만여 건.

한 달 전인 6월 마지막 주 이동량 2억 3,700만여 건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최고 수위 거리두기 4단계가 4주째 적용된 수도권에선 한 달간 이동량이 9% 남짓 줄었지만, 휴가철이 겹친 탓에 비수도권에서 7% 넘게 늘어난 결과입니다.

앞으로도 줄기는커녕, 대체휴일 도입으로 사흘을 쉬는 광복절 연휴가 또 한 번의 이동량 급증 요인이 될 공산이 큽니다.

오는 8일 현행 거리두기 기한을 앞두고 정부 자문기구 생활방역위원회 위원 다수가 거리두기 재연장이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낸 이유입니다.

당국도 단계 조정 가능성에 대한 언급 없이 새 거리두기 체계 시행 한 달간 드러난 문제점을 보완하겠다는 입장만 내놨습니다.

수도권의 오후 6시 이후 모임 2명 제한 같은 조치들의 연장이 불가피함을 털어놓은 겁니다.

<김경우 / 인제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거리두기를 완화하는 것은 아직은 위험하고 추가적인 강화조치를 할 것이냐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거리두기와 사적 모임 제한의 연장에 따른 식당, 카페 등 자영업자의 피해는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파력 강한 변이의 급속한 확산과 네 자릿수 확진자가 한 달째 이어지는 상황을 고려하면 방역과 일상생활의 균형점 찾기는 빨라야 국민 70%가 최소 1차 접종을 마치는 9월 말 정도까지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장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