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 주 한미연합훈련 돌입…北, 군사행동에 나설까

정치

연합뉴스TV 이번 주 한미연합훈련 돌입…北, 군사행동에 나설까
  • 송고시간 2021-08-15 09:09:08
이번 주 한미연합훈련 돌입…北, 군사행동에 나설까

[앵커]

지난주 연합훈련 사전 연습을 마친 한미 군 당국은 이번 주 본 훈련인 연합지휘소훈련에 돌입합니다.

한미연합훈련에 반발해 잇달아 경고성 담화를 내놓은 북한이 연합훈련 기간 실제적인 군사 행동에 나설지 주목됩니다.

홍제성 기자입니다.

[기자]

한미 군 당국은 지난 10일부터 나흘간 연합훈련 사전연습 격인 위기관리 참모훈련을 진행한 데 이어 오는 16일부터는 본 훈련인 후반기 연합지휘소훈련에 돌입합니다.

26일까지 열리는 한미훈련은 예년처럼 1부 방어, 2부 반격 시나리오로 나눠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의 지휘소연습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한미 군 당국은 코로나19 확산 상황 등을 고려해 전반기 연합훈련 때보다 참여 인원을 축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미연합훈련이 본격 시작되면 북한이 이에 대응해 실제적인 무력 시위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김여정 / 북한 노동당 부부장 담화> "거듭되는 우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강행하는 미국과 남조선 측의 위험한 전쟁 연습은 반드시 스스로를 더욱 엄중한 안보 위협에 직면하게 만들 것이다."

한국과 미국을 향해 '안보 위협'을 언급한 만큼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거나 9·19 남북 군사합의로 중단했던 해안포 사격 훈련을 재개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국경 봉쇄, 자연재해로 민생고가 심해져 내치에 집중하는 상황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와 같은 고강도 도발을 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입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한미훈련을 구실로 긴장 수위를 높이는 것은 주민 불만을 외부로 돌리고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한 의도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연합뉴스TV 홍제성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유튜브
연합뉴스TV
네이버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