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중대본 "수도권 유행 확산에 이동량도 증가…위험 신호"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중대본 "수도권 유행 확산에 이동량도 증가…위험 신호"
  • 송고시간 2021-09-08 12:26:49
[현장연결] 중대본 "수도권 유행 확산에 이동량도 증가…위험 신호"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설명합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박향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9월 8일 수요일 중대본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0시 기준 국내 발생 확진자는 2,014명으로 다시 2,000명을 넘어섰습니다. 그중 수도권 확진자가 1,476명으로 전체 확진자의 7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수도권은 유행 규모가 줄어들고 있지만 수도권의 유행은 다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 지난주 전국 이동량을 보면 직전 주보다 3% 정도 증가했습니다. 2주 연속 증가추세입니다. 그외에도 고속도로 통행량 또 현장의 신용카드 사용액 등 이동량의 보조지표들도 일제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마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피로감 또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이동량이 증가하지 않았을까 판단합니다.

수도권의 경우 유행이 증가하는 가운데 이동량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위험한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수도권 주민들께서 또 큰 규모로 유행이 확산되고 있고 언제 또 어디서든지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런 걸 인지해 주셔서 각별한 주의를 다시 한번 당부드리겠습니다.

어제 기준으로 중환자 전담치료병상은 949병상 중 46%인 439병상 사용 가능합니다. 또 감염병 전담병원도 9,544병상 중 37%인 3,477병상 사용 가능합니다. 생활치료센터는 약 2만 병상이 있는데요. 48%인 9,600병상 사용 가능합니다.

어제 수도권에서만 보면 신규 확진자 중에 자가치료 중인 환자가 총 69명입니다. 소아 또는 소아의 보호자가 32명이고요. 성인 1인가구가 30명입니다. 또 병상 의료체계가 아직은 여력이 있기는 하지만 규모가 이런 상황으로 계속 증가된다면 대응 여력이 점점 감소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백신 도입 현황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도 화이자하고 모더나 등 약 440만 회분이 들어옵니다. 우선 개별계약된 화이자 백신 342만8,000회 분이 도착합니다. 그리고 한국과 루마니아 백신 협력에 따른 화이자 백신 52만6,500회 분 그리고 모더나 백신 45만 회분도 공급될 예정입니다.

추석까지 해서 전 국민의 70% 1차 접종 그리고 10월 말까지 전 국민의 70% 2차 접종,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백신 수급은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제는 우리 국민 모두 예방접종 확대에 주력할 시기입니다. 국민들께서 우리 백신 수급 문제에 대해서 불안한 마음을 떨쳐주시고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어제는 약 98만의 국민께서 예방접종에 참여를 해 주셨습니다. 57만3,000명은 1차 접종을 맞으셨고요. 42만 명은 2차 접종을 받으셨습니다. 인구대비 접종률로 보면 1차 접종 기준 61.0% 그다음 접종완료, 2차까지 완료한 기준으로 보면 36.6%입니다.

9월 6일에 50대 연령층의 2차 접종도 시작됐습니다. 앞으로 50대 접종효과가 더욱더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접종을 받게 된다면 중증화에 대한 예방효과는 72%, 또 감염되더라도 사망으로 이를 확률은 약 92%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어제 질병청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19세에서 24세가 92.4%가 감염예방 효과가 나타나서 젊은층에도 접종효과가 큰 것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또 초중고등학교 등교가 확대되고 또 대학교도 개강이 이루어지면서 대면접촉이 굉장히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또 본인의 건강 그리고 가족의 안전, 우리 사회 모두를 위해서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실 걸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오늘 중대본회의에서는 의료기관의 방역관리 강화 방안에 대해서 논의를 했습니다. 지난 8월 말에 대구의 한 병원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었죠. 주로 간병인과 방문자에 대한 방역관리 소홀이 원인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정부에서는 종합병원급 의료기관의 방역관리를 더욱더 강화할 예정입니다. 간병인 특히 간병인과 상주 보호자를 대상으로 전산등록 방식을 통해서 PCR 음성증명서를 확인하는 그런 출입시스템 운영을 즉각적으로 권고를 합니다.

추가로 신설한 간병인 근무 또는 면회객 관리기준 등에 대한 방역관리 수칙도 강화하고요. 9월 중에는 자체점검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병원 내에 의료인, 간병인, 환자를 대상으로 자체 예방접종 실시를 독려합니다. 아직도 의료인 중에서도 접종을 받지 않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더 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시고요.

또 지자체와 함께 의료기관에 있어서 방역수칙 준수, 이 부분도 지속적으로 점검할 계획입니다. 특히 병원 내 종사자 또 환자 보호자들께서도 항상 마스크 쓰기와 같은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고 예방접종에 대한 적극적 참여 그리고 주기적 PCR검사에도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2주 뒤에 추석연휴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유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국민 여러분들의 방역협조가 절실합니다. 특히 수도권 유행이 줄어들어야 연휴 동안에도 아무래도 이동이 있을 겁니다. 그 연휴 동안 동으로 인한 비수도권으로의 전파 가능성 또한 줄어들 수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 주민들께서 가급적 약속모임 자제해 주시고 거리두기 수칙 철저히 준시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특히 마스크 착용 아직 중요합니다. 특히 밀폐된 실내시설을 이용하실 때 또 마스크를 벗게 되는 상황에 각별한 주의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

방역수칙 이렇게 지켜주시고 또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신 모든 국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지금 이 순간에도 코로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신 우리 방역요원 그리고 공무원 그리고 의료진들, 모두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정부는 모든 총력을 다해 방역과 의료대응 그리고 예방접종에 만전을 기하면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