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계대출 증가 6%대 이내로"…다시 못박은 금융당국

경제

연합뉴스TV "가계대출 증가 6%대 이내로"…다시 못박은 금융당국
  • 송고시간 2021-09-10 20:05:56
"가계대출 증가 6%대 이내로"…다시 못박은 금융당국

[앵커]

아직 올해가 꽤 남았지만, 가계부채 증가율이 금융당국 연간 목표인 최대 6%대에 이미 다가섰는데요.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5대 금융그룹 회장들과 만나 이 목표를 맞추겠다고 또 강조했습니다.

이 말대로면 대출문 닫는 금융사가 더 나올 것 같습니다.

조성미 기자입니다.

[기자]

8월까지 전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율은 5.3%, 금융당국의 연간 목표가 5∼6%대인데 이미 와닿은 수준입니다.

집값, 전셋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뛰고 '빚투'도 식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취임 후 처음 5대 금융그룹 회장들과 만난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가계대출 관리가 최우선 당면과제라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목표 상한인 6%대로 맞추겠다고 했습니다.

<고승범 / 금융위원장> "5~6% 선에서 관리하겠다고 했는데, 가능한 한 6% 선에서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금융그룹 수장들도 실수요가 아니거나 자산 거품을 부추기는 가계대출은 없는지 직접 책임지고 점검해나가겠다며, 적극 협조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피해층 대상 원리금 만기 연장과 상환유예 조치 재연장은 의견이 갈려 발표를 미뤘습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은 일괄 재연장을 원하지만, 은행 등 금융권은 이들 채권의 부실여부 파악 등을 위해 이자 상환은 일부라도 재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입니다.

<고승범 / 금융위원장> "이자상환 유예 부분도 연장이 된다면, 지난 4월에 말씀드렸지만 연착륙 방안에 대해서도 다른 방안이 있는지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논란이 일었던 전세 대출 규제 강화는 정해진 바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해 여론과 가계부채 억제정책 사이에서 고심 중임을 내비쳤습니다.

연합뉴스TV 조성미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