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육군 "코로나 백신 접종거부 간부, 정직 또는 강제 전역"

세계

연합뉴스TV 美육군 "코로나 백신 접종거부 간부, 정직 또는 강제 전역"
  • 송고시간 2021-09-17 08:01:58
美육군 "코로나 백신 접종거부 간부, 정직 또는 강제 전역"

[앵커]

미국과 프랑스가 군인이나 의료 종사자 같은 특정 직군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겨울 재확산에 대비한 조치로 풀이되는데 일부 반발도 예상됩니다.

이상현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미국 육군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간부들을 상대로 정직 또는 강제 전역이라는 초강력 대책을 내놨습니다.

육군은 성명에서 "백신 거부 군인은 먼저 상관과 의료진의 상담을 받지만 타당한 면제 사유가 없는 지속적 지시 불이행은 불이익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사령관 등 간부급은 면제 요청 없이 접종을 계속 거부하면 직무 정지나 강제 전역 될 수 있고, 기타 계급은 부대 배치나 진급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지난달 모든 현역 군인에 대해 백신 접종을 의무화할 것을 지시한 바 있습니다.

다만 장병들은 의료·종교·행정상 타당한 이유가 있으면 면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률 제고에 주력하는 프랑스는 보건 업계 종사자 등 일부 직군의 접종을 의무화했습니다.

<가브리엘 아탈 / 정부 대변인> "지난주 파스퇴르 연구소가 상기시킨 대로 겨울 재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가 더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오늘 시작되는 의료 종사자의 의무 접종입니다."

의료진과 병원 직원, 요양사, 소방관 등 취약 계층과 접촉이 잦은 직업군에 종사하면서 백신을 맞지 않으면 무급 정직 처분을 받게 됩니다.

또 고용주는 직원의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이를 어기면 벌금이 부과됩니다.

다만 최근 프랑스 전역에서 접종 증명서 의무화에 반대하는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 정책에 대한 반발도 거세질 전망입니다.

연합뉴스 이상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