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매립 대신 소각한다지만…대책 없는 수도권 지자체

사회

연합뉴스TV 매립 대신 소각한다지만…대책 없는 수도권 지자체
  • 송고시간 2021-09-19 04:50:18
매립 대신 소각한다지만…대책 없는 수도권 지자체

[앵커]

넘쳐나는 쓰레기에 전국 매립지가 한계에 다다르면서 정부는 생활폐기물을 그대로 묻는 직매립 대신 소각을 해답으로 내놨는데요.

이를 먼저 실현해야 할 수도권의 경우 지자체별로 소각 시설 확충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쓰레기 대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방준혁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생활 폐기물 대책으로 매립을 줄이는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수도권은 2026년부터 그 외 지역은 2030년부터 종량제봉투에 담긴 쓰레기는 그대로 묻는 대신 재활용하거나 소각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수도권 지자체별로 소각장 추가 설치 작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대부분 후보지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인천은 지난해 소각장 4곳을 지을 예비 후보지를 발표했지만, 지역 반발에 부딪히며 결국 후보지 선정을 내년으로 미뤘습니다.

<인천시 관계자> "현재 입지 선정위원회 구성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입지 선정을) 내년 하반기까지 완료하려고 저희가 예정 중에 있습니다."

특히 하루 1천 톤 규모의 쓰레기를 태울 방법을 새로 찾아야 하는 서울은 아직 후보지 윤곽조차 그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당초 지난달까지 끝낼 예정이던 소각장 입지 후보지 용역을 두 달가량 연기했습니다.

<서울시 관계자> "입지 선정위원회에서 용역 진행 과정을 살펴야 하잖아요. 그런데 여름철에 제대로 가동이 되지 못하면서…"

경기도도 2026년까지 8개 소각장을 신·증설하겠단 계획이지만, 현재까지 착공이 들어간 곳은 한 곳도 없습니다.

지자체들이 소각장 설립 추진에 난항을 겪는 사이, 쓰레기 대란 우려는 커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ba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