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이낙연 캠프 합류' 4선 중진 홍영표 의원에게 듣는다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이낙연 캠프 합류' 4선 중진 홍영표 의원에게 듣는다
  • 송고시간 2021-09-19 18:46:01
[뉴스초점] '이낙연 캠프 합류' 4선 중진 홍영표 의원에게 듣는다

<출연 : 홍영표 의원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

'친문'의 핵심, 4선 중진인 홍영표 의원이 지난 16일 민주당 이낙연 경선 후보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곧장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이낙연 후보의 경선 승리를 위해 팔을 걷어붙인 홍영표 의원을 오늘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질문 1> 사실 정치권에서는 홍 의원님의 지지 선언에 큰 의미를 두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홍 의원님은 원내대표를 하신 것은 물론 이른바 '친문 핵심'이다. 이렇게 세간의 평이 많죠. 홍 의원님의 지지 선언 만으로 '친문이 이낙연 후보 쪽으로 움직였다는 평가도 나왔습니다. 이런 해석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사실 좀 늦게 이낙연 후보를 돕겠다고 결심을 하신 건데요. 지역 순회 경선이 시작된 시점에 지지 선언을 하시게 된 배경이 있을까요.

<질문 3> 현재까지는 이낙연 후보의 상황이 아무래도 불리합니다. 1차 슈퍼위크까지 치른 상황에서 이재명 후보가 과반을 넘기고 있는 상황인데요. 지금까지는 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진단하십니까.

<질문 4> 추석 연휴가 지나면 모든 후보가 승부의 '분수령'으로 꼽는 호남 경선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낙연 후보도 지금 계속 호남에 머무르고 계시는데요. 호남 경선 어떻게 전망하고 계십니까.

<질문 5-1> 이 호남 표심을 잡을 광주 지역 토론회가 조금 전 마무리 됐는데요. 대장동 개발 의혹을 두고 후보들이 크게 격돌했습니다. 토론 어떻게 보셨는지 총평이 궁금합니다.

<질문 5-2> 이낙연 후보는 "국민들도 우려하고 있다"는 입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오늘 토론회에서는 역대급 일확천금이라고 비판 수위를 높였는데요. 이재명 후보는 "단 1원이라도 취득했으면 대선 후보, 공직을 사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후보의 설명, 설득력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5-3> 이재명 캠프는 오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낙연 후보에게 '근거 없는 국민의힘 주장과 같은 의혹 제기로 이재명 후보를 공격하지 말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낙연 캠프 대응은 앞으로 어떻게 해가실 예정인지요?

<질문 6> 토론회와 관련해서 추가로 하나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추미애 후보가 오늘 토론회도 그렇고 이낙연 후보에 대한 공세가 부쩍 강화되는 모습인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고 어떻게 대응할 계획이신지요?

<질문 7> 이낙연 후보는 물론 모든 후보가 호남 경선에 총력전입니다. 호남 경선에서 얼마나 이낙연 후보가 격차를 좁히느냐가 관건인데, 캠프에서 느끼는 체감 민심은 어떠십니까.

<질문 8> 공동선대위원장으로서 호남에서 기대치만큼 격차를 줄이게 된다면 나머지 지역 전략은 어떻게 수립하고 계십니까.

<질문 9> 정세균 전 총리를 지지했던 분들의 표심, 특히 호남 지지자 분들의 표심이 어떻게 움직일지가 관전 포인트 아닙니까. 이낙연 후보도 정 전 총리와 통화를 하셨다고 하는데, 어떻게 전망하고 계십니까.

<질문 10> "흠결이 없는 사람, 대통령이 되어야 하는 사람을 뽑아달라"는 말을 이낙연 후보가 최근 강조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왜 이낙연 후보가 민주당의 대선 후보가 되어야 하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