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중대본 "지난주 수도권 일평균 확진자 1천400명 넘어…11% 증가"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중대본 "지난주 수도권 일평균 확진자 1천400명 넘어…11% 증가"
  • 송고시간 2021-09-22 15:43:25
[현장연결] 중대본 "지난주 수도권 일평균 확진자 1천400명 넘어…11% 증가"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이 오늘(12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했습니다.

현장 연결해보겠습니다.

[강도태 / 보건복지부 2차관]

추석연휴 마지막 날입니다.

연휴 기간 내내 방역의 최전선인 생활치료센터, 전담병원에서 환자들을 돌보고 계시는 의료진 여러분들과 연휴에도 국민들이 검사를 받으실 수 있도록 선별진료소를 지켜주고 계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추석연휴가 마무리되어 가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세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연휴 전부터 지속되고 있던 수도권의 확산세가 여전히 심각한 상황입니다.

지난주 수도권의 하루 평균 확진자는 1,400명을 넘어서고 있고 역대 최고치였던 전전주 1,268명보다 11% 11%가 증가하였습니다.

연휴 기간 동안 이동량 증가로 인해 그동안 다소 정체 상태를 보여주고 있었던 비수도권의 방역 상황도 다시 악화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입니다.

그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진단검사가 중요한 시점입니다.

고향 방문 이후 증상이 의심되는 분들은 고속도로 휴게소의 임시선별검사소나 주변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진단검사를 받아주시길 바랍니다.

지역 간 이동량이 많았던 연휴 이후 진단검사를 받는 것은 가족과 동료들의 건강을 지키고 감염의 연결고리를 차단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라는 것을 명심해 주시고 실천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지난주 금요일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1차 접종자가 3,600만 명을 넘어서면서 1차 접종률 70%라는 목표를 달성하였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투에서 승기를 잡기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습니다마는 앞으로 일상을 회복해 나가는 과정에서 더 적극적인 백신 접종 참여가 중요합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8월 말부터 9월 초까지 발생한 18세 이상 확진자 중에 92.4%는 백신을 맞지 않으셨거나 불완전 접종자였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의 확진자 중 완전 접종자는 7.6%에 불과해 백신 접종의 감염 예방 효과가 명확하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확진환자의 중증화율은 2.6%이지만 1차 접종자의 경우 1.0%, 완전 접종자의 경우 0.6%로 크게 낮아져 백신 접종의 중증예방효과도 76.9% 수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감염을 예방하고 중증화와 사망을 줄이기 위한 최선의 방어수단은 백신 접종입니다.

외국 연구에 따르면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가 무증상 상태로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는 기간이 0.8일이었던 반면 델타 변이는 그 기간이 1.8일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무증상 상태에서도 높은 감염력을 보이는 델타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이 더욱 중요한 시기입니다.

정부는 미접종자에 대한 추가 접종 기회 부여, 차질 없는 백신 도입 등을 통해 10월 말까지 완전 접종률 70%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들도 나와 가족의 건강, 동료들의 안전을 위해 접종에 참여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오늘 중대본 회의에서는 군부대 방역관리 강화방안과 추석연휴 기간 특별 교통대책 결과 등을 논의합니다.

집단생활이 이루어지는 군부대는 집단감염의 가능성을 언제나 경계해야 합니다.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고 있는 장병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관계부처에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드립니다.

이번 추석연휴 기간에 미국을 방문한 정부 대표단은 백신 관련 글로벌 협력을 위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방미 성과를 계기로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정부 간 협력을 넘어 양국 기업 간, 연구자 간 네트워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에 나갈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더 자세한 소식은 중대본 회의 이후 별도 브리핑을 통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지만 국민 여러분들의 참여로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한 발, 한 발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나아가기 위한 희망도 커지고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백신 접종 참여와 기본방역수칙 준수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입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인내와 희생으로 힘겹게 쌓아올린 방역의 공든 탑이 한순간의 방심으로 무너져서는 안 됩니다.

국민 여러분, 모두 끝까지 힘을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