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큐브] 신규확진 2,383명…연휴 영향 본격화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큐브] 신규확진 2,383명…연휴 영향 본격화
  • 송고시간 2021-09-27 14:49:09
[뉴스큐브] 신규확진 2,383명…연휴 영향 본격화

<출연 :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신규 확진자 수가 2,383명을 기록했습니다.

비수도권 비중도 점차 높아지면서 연휴 영향이 본격화하는 양상인데요. 정부는 백신 접종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인데요.

잠시 후에는 올해 마지막 단계가 될 4분기 접종 세부계획이 발표됩니다.

자세한 소식,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4차 대유행이 좀처럼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비수도권의 지역발생 확진자 비중을 보면 수도권이 71%, 비수도권이 29%로, 비수도권 확진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요. 추석 연휴를 계기로 전국적 재확산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봐야할까요?

<질문 2> 국내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지난해 초부터 지금까지의 추이를 살펴보면 등락을 반복하면서 증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런 추이가 갖는 의미는 뭐라고 봐야할까요? 이 추이를 통해 앞으로의 상황을 어느 정도 예측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추석 연휴 이후 신규 확진자 수가 폭증한 가운데, 백신 접종을 완료한 접종자들의 '돌파 감염'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특히 연령대별 돌파 감염 비중을 살펴보니, 10대부터 50대까지만 해도 돌파 감염 사례는 많아야 10% 정도였는데요. 60대로 넘어가면서 돌파 감염 비중이 절반 정도로 크게 증가했고, 70대 이상에서는 확진자 중 무려 70% 이상이 돌파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돌파 감염 사례에서 고령층이 압도적으로 많은 배경은 뭐라고 봐야 할까요?

<질문 4> 정부는 4차 대유행 확산세가 더욱 심각해지자 백신 접종 속도를 더욱 높이겠다며 4분기 접종 세부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10월 말까지 고령층 90%, 성인 80% 접종을 완료하겠다고 밝히면서, 소아청소년과 임산부 등으로 접종대상을 확대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예약률을 어느 정도로 높일 수 있을 지가 관건일 텐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