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도발' 표현 자제…美는 "안보리 결의 위반"

정치

연합뉴스TV 정부, '도발' 표현 자제…美는 "안보리 결의 위반"
  • 송고시간 2021-09-28 17:43:33
정부, '도발' 표현 자제…美는 "안보리 결의 위반"

[앵커]

정부가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해 신중하게 대응하는 건, 대화 재개의 가능성을 열어놓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됩니다.

한편, 미 국무부는 북한의 무력시위를 규탄하며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행위라고 지적했습니다.

서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NSC 상임위 이후 정부는 신중한 태도를 이어갔습니다.

통일부는 "유관기관과 협력하며, 최근 동향을 종합적이고 면밀히 분석할 것"이라며 "어느 한쪽 면만 보지 않고, 북한의 의도나 향후 대응을 예단하지 않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같은 입장은 문재인 정부 임기 내에 대화가 재개될 가능성을 여전히 열어놓고, 관련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에 북측이 긍정적으로 반응한 상황을 그대로 흘려보낼 수는 없다는 판단이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입니다.

하지만, 변수는 북한의 향후 반응입니다.

정부가 '도발'이라는 표현을 자제한 것을 명분 삼아 대화로 나올지, 적대정책 철회의 조건을 더욱 구체화하며 압박을 높일지는 좀 더 두고 봐야 한단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당장 북한은 유엔 연설을 통해 한미훈련과 전략무기 투입의 영구 중지를 적대정책 포기의 첫걸음이라고 주장했는데, 이는 한미 모두 받아들이기 어려운 요구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이런 가운데, 미측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규탄 입장을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발사가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이고, 이웃 국가와 국제사회에 위협이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는 지난 1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때와 같은 입장인데, 북한의 행동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그간의 원칙을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또한 미측의 성 김 대북특별대표는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통화를 하고 한반도 상황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두 사람은 오는 30일 김 대표가 대사로 근무하는 인도네시아에서 만나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연합뉴스TV 서혜림입니다. (hrse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