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국감 받겠다"…野 "특검수용" 천막투쟁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국감 받겠다"…野 "특검수용" 천막투쟁
  • 송고시간 2021-10-12 18:54:04
이재명 "국감 받겠다"…野 "특검수용" 천막투쟁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애초 계획대로 경기지사로서 국회 국정감사를 받은 뒤 지사직 사퇴 시기를 고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경선 후유증 여파가 이어지고 있지만, 자신을 향한 대장동 의혹 공세를 정면으로 뚫고 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건데요.

국회로 가보겠습니다. 박현우 기자.

[기자]

네, 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경기도에 대한 국회의 국정감사가 예정돼 있는 오는 20일까지는 지사직에서 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지사는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조기 사퇴해 대선에 집중하는 게 좋겠다는 당 지도부의 권유도 충분히 이해하지만, 당초 입장대로 국감에 임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낙연 전 대표 측에서 여전히 '결선투표'를 요구하는 등 경선 후유증이 사흘째 이어지는 가운데, 당장 눈앞의 대장동 정국을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경선 후유증과 관련해선 송영길 대표가 오전 라디오에 출연해 확실한 선을 그었습니다. 이 전 대표 측의 '이의제기'에 대해 내일 최고위를 열어 결론을 내겠다는 건데요, 송 대표의 발언 직접 들어보시죠.

<송영길 / 더불어민주당 대표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사실상 지금 이재명 후보가 11% 이상 이긴 것 아닙니까? 정치적으로도 승복해야 될 상황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 전 대표가) 당의 전체를 보고 합리적 결정을 하실 걸로 봅니다"

당 지도부는 오전 최고위에 이어, 오후에는 이 전 대표 측이 요구한 당무위를 열어 당헌·당규 상의 '무효표' 관련 유권해석 등을 최종 논의한다는 계획입니다.

지도부의 이 같은 입장에도 이 전 대표 측은 오히려 반발 수위를 높이는 모습입니다.

이 전 대표 캠프 선대위원장 설훈 의원은 라디오에서 이재명 후보의 구속 가능성까지 언급하며,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당사자를 만나 직접 얘기를 들었다면서 이 후보를 겨냥한 '폭로전'을 암시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오늘 캠프 해단식을 가진 이재명 후보 측은 결정적인 정보는 공개하지도 못하면서 냄새만 피우는 게 몇 번째냐며 책임 있는 정치를 하라고 맞받았습니다.

[앵커]

야권 상황도 살펴보죠.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겨냥한 공세는 오늘도 이어졌죠.

[기자]

네, 국회 본관 앞에서 '천막투쟁'을 이어가는 국민의힘은 오전 첫 '천막회의'를 열고 이재명 후보를 겨냥한 공세 수위를 끌어 올렸습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의 발언도 직접 들어보시죠.

<김기현 / 국민의힘 원내대표> "민심은 62대 28로 이낙연 전 대표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국민들은 대장동 게이트의 설계자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바로 부동산 부패의 몸통임을 이미 잘 알고 있고…"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장동 의혹'에 대한 신속·철저 수사와 검경 적극 협력 등을 지시한 것을 두고서는, 특검을 받지 않겠다는 대국민 선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국민의 압도적 여론을 반영해 특검을 반드시 관철할 것이라면서, 이재명 지사가 출석하는 경기도 국감을 통해서도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이 누구인지 밝혀내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은 또, 권순일 전 대법관은 '이재명 재판거래' 혐의로,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등 대장동 의혹 수사 책임자는 직무 유기 혐의로 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습니다.

야권 대권 레이스가 무르익어 가는 가운데, 정의당에선 내년 3월 대선에 나설 최종 후보가 선출됐습니다.

지난 6일 경선 결과 발표 때 '과반 후보'가 나오지 않아 심상정 의원과 이정미 전 대표가 '결선투표'에서 맞붙었는데요,

심 의원이 1만1,900여 표 중 51.12%를 득표하며 정의당 최종 대선 후보로 확정됐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