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원팀, 민주당 전통"…윤석열-홍준표 맞수토론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원팀, 민주당 전통"…윤석열-홍준표 맞수토론
  • 송고시간 2021-10-15 11:31:44
이재명 "원팀, 민주당 전통"…윤석열-홍준표 맞수토론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후보 선출 이후 처음으로 국회를 방문했습니다.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상견례를 한 건데요.

자세한 내용 국회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준흠 기자! 이재명 후보, 어떤 말을 했습니까?

[기자]

네, "민주당은 원팀 전통을 갖고 있다"며 경쟁 기간 있었던 갈등을 넘어 더 큰 승리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낙연 전 대표와 그제 저녁 통화한 사실을 전했는데요.

이 전 대표가 시간이 지나면 만나, 앞으로 어떻게 할지 의논하자고 했다며, 이 전 대표의 품격과 폭넓음에 진심으로 감동했다고 말했습니다.

경선 과정에서 벌어진 상처가 아직 아물지 않은 만큼, 이낙연 전 대표 측 지지자를 다독이는 행보로 풀이됩니다.

송영길 대표도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들을 일베와 다를 바 없다고 했던 자신의 발언을 공식 사과했습니다.

타 후보들에게 성급하게 선대위 참여를 압박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판단에, '원팀 선대위' 준비도 물밑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 후보는 또 '윤석열 검찰'은 헌법 파괴 범죄 집단이라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향해, 후보직을 사퇴하라고 날을 세우기도 했는데요.

대장동 의혹을 물고 늘어지는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공공개발을 막아 개발업자들이 부당이득을 취하게 만들어놓고 이제 와 자신을 공격하는 건 패륜적이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 후보는 검찰의 성남시청 압수수색과 관련해서는 "당연히 해야겠죠"라는 반응을 보였고

법원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구속영장을 기각한 데 대해서는 "법원 검찰이 적절히 판단했을 것"이라며 자신은 내용을 잘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국회는 다음 주 18일과 20일,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나섭니다.

대장동 의혹에 대한 야권의 집중 공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이재명 후보는 이번 국감을 대권가도에 중대 분수령으로 보고, 주말 내 국감 대비에 공을 들일 방침입니다.

[앵커]

본격 경선 레이스를 달리고 있는 국민의힘 주자들, 오늘 저녁은 방송 토론회가 예정돼있는데요.

맞수토론 방식이라고요?

[기자]

네, 단체 토론이 아닌, 처음으로 하는 1대1 토론 방식입니다.

오늘 대진표는 윤석열-홍준표 후보, 유승민-원희룡 후보 간 맞대결입니다.

아무래도 선두권을 달리고 있는 윤석열, 홍준표 후보 간 대결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을 텐데요.

"이런 정신머리부터 바꾸지 않으면 우리 당은 없어지는 것이 맞다"는 윤 후보의 날 선 비판에, 홍 후보는 "검찰 후배라고 조심스레 다뤘지만, 다음에는 혹독하게 검증하겠다"고 강공 전환을 예고했는데요.

두 후보 간 설전이 다시 한번 불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책 전문가 유승민, 원희룡 후보 간 정책 대결 역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후보 간 기 싸움은 토론회장 밖에서도 이어집니다.

국민의힘은 대선 후보를 뽑을 때 국민여론조사 50%를 반영하는데, 이 문항을 설계할 여론조사위원회가 오늘 출범합니다.

먼저 선출된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의 가상대결 조사일지, 아니면 4명 가운데 누가 이재명 후보보다 '경쟁력'이 있는지를 물을지 등 디테일을 둘러싼 신경전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