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대장동 의혹 성남시 압수수색

지역

연합뉴스TV 검찰, 대장동 의혹 성남시 압수수색
  • 송고시간 2021-10-15 12:53:35
검찰, 대장동 의혹 성남시 압수수색

[앵커]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현장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강창구 기자.

[기자]

네, 경기 성남시청에 나와 있습니다.

이 시각 현재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이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의혹 사건과 관련된 부서를 압수수색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오늘 오전 9시쯤 검사와 수사관 등 20여 명을 보내 도시주택국, 교육문화체육국, 문화도시사업단, 정보통신과 등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부서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관련 자료를 확보 중입니다.

문화도시사업단 내 도시균형발전과는 대장동 개발사업 계획 수립부터 변경 인가까지 사업 전반을 담당한 부서이고 교육문화체육국 내 문화예술과는 대장동 사업지에서 문화재가 발견됐을 때의 업무 처리 과정을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보통신과에서는 성남시 내부 전자 결재 내역이나 직원들 간 주고받은 이메일 기록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검찰이 오늘 성남시를 압수수색함에 따라 당시 시장이던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 지사는 그동안 "대장동 설계는 내가 했다"고 발언한 데다, 2015년 1월 '대장동 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법인 출자승인 검토 보고' 문건을 결재하기도 했습니다.

더구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이 지사와 가까운 사이로 알려지면서 대장동 사업의 주요 진행 경과를 보고받았을 거란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검찰은 성남시에서 확보한 자료들을 분석한 뒤 당시 대장동 개발 사업에 관여한 공무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예상됩니다.

[앵커]

성남시는 대장동 개발사업을 관리감독하는 기관인데 그동안 압수수색이 이뤄지지 않아 의문을 낳기도 했는데요.

오늘 자료를 확보하면 수사가 속도를 낼 수 있겠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성남시는 대장동 개발사업을 최종 허가하고 100% 출자한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사무를 관리·감독하는 이른바 대장동 개발사업의 지휘감독 체계에 정점에 있는 기관입니다.

대장동 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 성남도시공사가 화천대유 등 민간사업자에게 어떤 특혜를 줬는지 따져보려면 성남시의 관련 자료 확보가 관건입니다.

하지만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고 검찰과 경찰의 수사가 시작된 지 20여 일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압수수색이 이뤄지지 않아 많은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현재까지 경기남부경찰청이 담당부서로부터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한 자료를 임의제출받은 것이 전부였습니다.

이를 두고 야권이나 일부 언론에서는 여당의 대선후보로 확정된 이재명 지사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비난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법조계에서는 대장동 개발사업의 설계와 관련된 문서와 회의록을 압수수색해야 사건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성남시의회 역시 아직까지 수사선상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천화동인 5호 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녹취록에는 "성남시의장에게 30억 원, 시의원에게 20억 원을 전달했고 실탄은 350억 원"이라는 내용이 있지만 오늘도 압수수색이나 관련자 소환조사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최윤길 전 시의회 의장은 현재 화천대유 임원으로 근무 중인데 일종의 보은성 취업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금까지 경기 성남시청에서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