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일정상 첫 통화…"강제징용, 협정해석 차이…해법 모색"

정치

연합뉴스TV 한일정상 첫 통화…"강제징용, 협정해석 차이…해법 모색"
  • 송고시간 2021-10-16 09:09:32
한일정상 첫 통화…"강제징용, 협정해석 차이…해법 모색"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첫 정상통화를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 문제는 한일 청구권 협정의 해석에 차이가 있다며 "양국 간 외교적 해법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한일 정상간 첫 통화는 지난 4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취임한지 11일만에 이뤄졌습니다.

지난 6월 주요 7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당시 총리가 잠시 인사한지 약 4개월 만의 한일 정상 소통입니다.

30분간 이뤄진 통화에서 기사다 총리의 취임을 축하한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과 위안부 문제를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 적용 범위에 대한 법적 해석에 차이가 있다며 외교적 해법을 강조했습니다.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는 피해자 분들이 납득하면서도 외교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일본의 입장을 설명하고 외교당국 간 소통과 협의 가속화를 독려하겠다고 말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다만 기시다 총리는 자국 언론에 강제징용과 위안부 소송에 있어 한국 측의 적절한 대응을 요구했다고 말해 차이를 보였습니다.

두 정상은 북한 문제를 놓고도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문 대통령은 대북 대화와 외교의 조속한 재개를 강조하며 김정은 위원장과 조건 없는 대화를 언급한 점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북미대화가 조기에 재개되기를 기대한다며 유엔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과 지역의 억지력 강화를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은 가장 가까운 이웃이자 협력해야 할 동반자라며 코로나와 기후변화 대응 등에 있어 협력을 공고히 하자고 했습니다.

이에 기시다 총리는 "한일 양국을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발전시키자는 문 대통령 말씀에 공감한다"고 화답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직접 만나길 기대한다고 했지만 기시다 총리는 양국 정상의 소통이 중요하다고만 해 정상회담을 약속하진 않았습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ssh82@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