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국 한파특보 올가을 최저…강원 설악산 -9.3도

날씨

연합뉴스TV 전국 한파특보 올가을 최저…강원 설악산 -9.3도
  • 송고시간 2021-10-17 09:33:49
전국 한파특보 올가을 최저…강원 설악산 -9.3도

[앵커]

전국 대부분 지역에 올가을 첫 한파특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강원 설악산은 영하 9.3도까지 떨어졌고, 곳곳에서 체감온도가 영하권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세한 한파 상황, 기상전문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김동혁 기자.

[기자]

서울과 경기, 대전과 대구 등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주의가 발령 중입니다.

특히 경기 용인과 광주, 일부 충청 내륙과 전북 내륙에는 한파경보도 내려져 있습니다.

이번 한파는 기온이 10도 이상 급하강하면서 저온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될 걸로 예상돼 발령됐습니다.

서울은 17년 만에 가장 이른 한파주의보입니다.

강원도 설악산은 영하 9.3도까지 떨어져 전국 최저를 기록하고 있고, 강원 철원 영하 2.6도, 경기 파주 영하 2도, 서울도 1.3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체감온도는 서울 영하 1.4도 등 곳곳에서 영하권을 보이면서 올가을 들어 날이 가장 춥습니다.

전남 신안군 초속 32.5m, 제주 서귀포 초속 28.2m 등 서해안과 제주를 중심으로는 태풍급 강풍도 몰아치고 있습니다.

강풍주의보가 내려진 제주와 서해안에선 오늘까지 순간적으로 초속 20m가 넘는 강한 바람이 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갑자기 날씨가 급변한 건 늦더위를 일으킨 아열대고기압의 세력이 약화하자, 그간 시베리아 부근에 쌓여있던 찬 공기가 한반도로 밀려 내려왔기 때문입니다.

이례적인 한파는 화요일에 주춤하겠지만 수요일부터 2차 한기가 남하하면서 다시 추워질 전망입니다.

기상청은 이례적인 가을 추위에 농작물 냉해 등이 예상되는 만큼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습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