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野 "이재명, 조폭 돈 받아"…李 "면책특권에 숨지말라"

정치

연합뉴스TV 野 "이재명, 조폭 돈 받아"…李 "면책특권에 숨지말라"
  • 송고시간 2021-10-18 18:41:01
野 "이재명, 조폭 돈 받아"…李 "면책특권에 숨지말라"

[앵커]

경기도청에서는 이번 정기국회 국정감사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감이 진행 중입니다.

이재명 지사가 출석한 가운데, 대장동 의혹 등을 둘러싼 공방전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경기도청으로 가봅니다. 박현우 기자.

[기자]

네, 경기도청에 나와 있습니다.

오전 시작된 경기도 국감은 주 질의를 모두 마치고, 지금은 보충질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재명 지사와 야권은 역시나 핵심 쟁점인 '대장동 의혹'을 놓고 난타전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우선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뿐만 아니라 음주운전·검사사칭·형수 욕설·여배우 스캔들 등 이 지사 관련 신상 의혹들까지 열거하며 '그 분'은 청와대보다 감옥이 더 가깝다고 포문을 열었습니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서는, 이 지사가 '민간 초과 이익 환수' 조항 삭제에 관여하는 등 민간기업에 이익을 몰아주는 구조를 승인해 시에 손해를 끼쳤다면서 '배임' 주장을 이어갔는데요.

특히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김만배씨 등을 주축으로 하는 '대장동 깐부' 세력이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당시 시장이었던 이재명이라는 '백마탄 왕자'가 필요했다면서, 유 전 본부장은 이 지사를 만난 뒤 '꽃길만 걸었다'며 측근설을 거듭 주장했습니다.

또, 결과적으로 민간에 이익을 몰아준 '대장동 사업'의 최종 책임자는 이 지사 아니냐면서 날을 세웠습니다.

[앵커]

이 같은 야권의 공세에 대한 이재명 지사의 반응은 어땠나요?

[기자]

네, 이재명 지사는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서 야권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우선, 대장동 공세에는 '돈 받은 자는 범인, 장물 나눈 자는 도둑'이라는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들어 보이기도 하며 "부정부패의 주범은 돈을 받은 자"라면서, 의혹의 몸통은 토건비리 세력과 야권 인사라고 받아쳤습니다.

이 지사는 자신이 '대장동 개발 사업의 설계자'가 맞는다면서도, 자신은 성남시 내부 이익 환수 방법, 절차, 보장책 등을 설계했다는 것이라면서, 국민의힘의 방해에도 이익의 70%를 환수했다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그분'은 돈을 나눠 가진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인데, 50억 원을 받은 사람은 국민의힘 쪽 인사들이라면서 야권을 겨냥한 역공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또, 야권의 화천대유 '실소유주' 주장과 관련해서는 '만약 자신이 진짜 화천대유 주인이었다고 하면, 길가는 강아지에게 돈을 줄지언정 곽상도 의원 아들에겐 한 푼도 주지 않았을 것'이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이 지사는 유 전 본부장의 '측근설'에는 엄벌이 필요한 '부패 사범'이라면서 선을 그었는데요, 추후 대통령이 되더라도 유 전 본부장과 김만배씨를 사면할 일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유 전 본부장에겐 배신감을 느꼈다면서, 자신과 함께 일했던 공직자들이 일부 오염된 것에 대해서는 인사권자로서 사과한다고 재차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습니다.

이 지사는 또, '측근 비리'가 드러나면 사퇴하겠느냐는 질문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경우, 측근이 100% 확실한 '그 분'의 문제에 대해 사퇴할 것인지 먼저 답하라고 받아치기도 했습니다.

민주당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을 겨냥한 공세를 이어가며 이 지사를 '엄호 사격' 했습니다.

특히,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과거 검사 시절,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부실수사'를 했다는 의혹 등을 제기하며 국민의힘의 방해로 '토건비리'를 막을 기회를 수차례 놓쳤다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오늘 국감장에서는 이재명 지사와 관련한 국민의힘 측 새로운 의혹 제기도 있었죠.

[기자]

네,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은 국제마피아파 행동대원이라고 밝힌 박철민씨의 진술서를 근거로 이 지사 쪽으로 과거 조폭의 돈이 흘러 들어간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용역 등 사업 특혜 조건으로 불법 사이트 자금 등 조폭 돈 20억 원이 이 지사 측에 흘러 들어갔다는 건데요,

이 지사는 이 같은 주장에 황당하다는 식의 '헛웃음'을 지어 보이기도 하며, '이래서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어, 과거 그런 내용이 있었다면 자신이 지금의 자리에 오지도 못했을 것이라면서, 국민의힘 주장이 사실이라면 면책 특권 뒤에 숨지 말고 기자회견 등을 통해 공식 의혹 제기를 하라고 압박했습니다.

'조폭 연루설'을 둘러싼 공방은 오후 김용판 의원의 보충 질의 중에도 이어졌습니다.

김 의원은 박철민씨가 본인의 얼굴과 실명까지 공개하며 제보한 내용이라며, 조만간 이 지사에 대한 수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날을 세웠는데요.

이 지사는 "김 의원의 신작을 잘 들었다"며 자신 있다면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기자회견을 하라고 요구하며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또, 오후 보충질의 과정에선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이 이 지사와의 '여배우 스캔들' 의혹 당사자로 알려진 김부선씨의 녹취를 틀어 고성이 오가기도 했습니다.

여당의 반발에 서 의원은 녹취를 틀진 않고 '이 지사는 국민을 더이상 '개돼지'로 여기지 말고, 거짓말을 멈추라'는 내용의 녹취록을 직접 읽었는데, 민주당은 그게 경기도 감사와 무슨 내용이 있느냐며 강력 항의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청에서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