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野 "설계자가 범인" vs 이재명 "도둑은 국민의힘"

정치

연합뉴스TV 野 "설계자가 범인" vs 이재명 "도둑은 국민의힘"
  • 송고시간 2021-10-20 13:10:35
野 "설계자가 범인" vs 이재명 "도둑은 국민의힘"

[앵커]

경기도청에서는 국회 국토위의 이른바 '이재명 국감' 2라운드가 진행 중입니다.

오전 국감에선 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대장동 의혹'과 관련된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펼쳐졌는데요.

지금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듣겠습니다.

서형석 기자.

[기자]

네, 묵묵부답으로 오늘 국감장에 들어선 민주당 이재명 후보, 국감이 시작되자마자 건넨 첫마디는 "경기도정에 관련된 답변만 하겠다"였습니다.

사실상 '대장동 특혜 의혹' 관련 질의에 답변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시작부터 오늘 국감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한겁니다.

정작 질의는 여야 할 것 없이 모두 '대장동 의혹'에 집중됐습니다.

첫 질의에 나선 민주당 강준현 의원은 이명박 정부와 당시 한나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공영 개발을 추진했다고 강조했고,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방해하지 않았다면 9,000억 원 이익 모두 회수할 수 있었다"면서 "완전히 굴복했다면 이른바 '50억 클럽'이 '500억 클럽'이 됐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개발 이익 100%를 하지 못한 것에 대해선 사과한다고 밝혔습니다.

'돈다발 사진'으로 논란이 된 조폭 연루설도 다시 도마에 올랐습니다.

김윤덕 의원은 "행안위 국감에서 검증도 안 된 허위 사실로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며 의혹을 재기한 김용판 의원의 사과를 촉구했습니다.

이후에도 민주당 의원들은 이재명 후보에 대한 적극 엄호에 나서는 모습이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은 이번에 설욕을 벼르고 있었죠.

오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먼저 국민의힘 이종배 의원은 유동규 전 성남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의 인사 절차를 캐물었습니다.

측근을 요직에 앉혀 대장동 개발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부각시킨 건데요.

이재명 후보는 "시설관리공단의 본부장 임명 권한이 누구에게 있었는지, 인사 결정 절차가 어떻게 됐는지 기억이 안 난다"면서도 권한이 있다면 사인은 했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박성민 의원은 이 후보에게 질문을 쏟아내며 서로가 서로에게 대장동 의혹의 설계자이자 범인이라고 화살을 돌렸습니다.

이른바 '남욱 녹취록'을 공개해 파장을 일으켰던 김은혜 의원은 초과이익 환수 조항 문제에 집중했는데요.

이 후보는 조항 추가와 관련해 "건의를 받았는지 제안을 받았는지 모른다"고 답했는데요.

김 위원은 몰랐다면 무능이라고 꼬집었는데, 이 후보는 팩트도 아닌 것으로 국민을 선동하는 건 옳지 않다고 반박했습니다.

유동규 전 본부장의 대장동 개발 관련 '민간인 사찰' 의혹 또한 제기했습니다.

[앵커]

국감장에서 대선 후보 간 설전도 벌어졌네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등판한건데요.

"작은 확정 이익에 집착해서 큰 도둑에 다 내주고 이거라도 얼마냐"고 하는 거냐며 포문을 연 심 의원은 "공공이 지원한 역대 최대 투기 사업"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코끼리 다리만 보고 코끼리를 못본다는 이야기까지 나왔는데요.

"돈 받은 자는 범인인데 설계한 자는 죄인"이라며 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를 싸잡아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은 50억 원이 푼돈이라고 하던데 5,500억 원도 작은 확정이익이라는 거냐"고 반문하며 공익 환수를 설계한 사람은 '착한 사람'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codealph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