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전부터 김만배·남욱 재소환…기소 앞둔 유동규

사회

연합뉴스TV 오전부터 김만배·남욱 재소환…기소 앞둔 유동규
  • 송고시간 2021-10-21 10:43:24
오전부터 김만배·남욱 재소환…기소 앞둔 유동규

[앵커]

검찰이 어제(21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 그리고 유동규 전 본부장과 정영학 회계사를 조사했습니다.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 4인방을 동시에 부른 건 처음인데요.

오늘도 소환조사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서울중앙지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곽준영 기자.

[기자]

네, 약 1시간 전인 오전 9시 20분쯤 남욱 변호사부터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어젯밤 10시까지 조사를 받고 나왔는데, 12시간도 채 되지 않아 또다시 소환된 겁니다.

약 30분 뒤에는 김만배씨도 조사를 받으러 들어갔는데요.

두 사람 모두 취재진의 질문에는 말을 아꼈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 오전부터 대장동 의혹 관련 피의자들의 줄소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앞서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 4인방에 대한 검찰의 조사가 어제 오후부터 늦은 밤까지 있었는데요.

검찰은 어제 조사에서 대장동 개발을 둘러싼 배임 혐의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을 넣지 않아 민간 사업자에게 막대한 이익이 돌아갔고, 이로 인해 성남시에 1,100억 원의 손해를 입혔다는 게 검찰의 판단입니다.

왜 이러한 사업 구조가 만들어졌는지 그 배경과 진행 과정 전반, 각자의 지분 등을 재차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어제 부른 인물들을 상대로 대장동 사업 인허가 과정에서 정관계 로비가 있었는지도 조사했습니다.

수익금 배분 문제와 이른바 '50억 클럽' 등에 관해 이들의 진술이 엇갈리고 있어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파고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일각의 관측과 달리 김만배씨와 다른 의혹 당사자들 사이의 대질조사는 이뤄지지 않았는데요.

여기에 검찰이 그동안 핵심 증거 중 하나로 꼽아온 '정영학 녹취록'도 역시 어제 조사에선 들려주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어제 부른 유동규 전 본부장, 이제 이제 내일(22일)이면 구속기간이 만료되는데요.

그렇다면 유씨에 대한 검찰 수사는 마무리 단계겠군요?

이 부분도 짚어주시죠.

[기자]

네, 말씀하신 것처럼 일단 검찰의 입장에서 당장 급한 건 유동규 전 본부장을 재판에 넘기는 일입니다.

내일이면 구속 기한이 끝나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법조계 안팎에선 핵심 4인방을 부른 것을 두고 유 전 본부장의 기소 전 막판 다지기 수사 성격으로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특히나 검찰이 집중 추궁한 배임이라는 게 피의자 측과의 법리 다툼이 가장 치열할 수밖에 없는 혐의라는 게 중론입니다.

결국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의 기소 전 혐의를 더욱 선명하게 할 필요가 있었다는 판단인데요.

검찰이 내세운 녹취록이 이미 김만배씨 영장실질심사 과정에서 그다지 먹히지 않았던 만큼 구체적으로 배임 혐의를 입증하는 일이 관건입니다.

검찰의 입장에선 이미 영장이 한번 기각된 김만배씨와 체포했다가 석방시켰던 남욱 변호사 영장 청구 시기에 대한 고민도 클 텐데요.

오늘 소환조사에선 어제 추궁하지 못했던 내용들을 다시 한번 집중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kwak_k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