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주, 김웅·정점식 징계안 제출…윤리특위는 '개점휴업'

정치

연합뉴스TV 민주, 김웅·정점식 징계안 제출…윤리특위는 '개점휴업'
  • 송고시간 2021-10-21 22:17:29
민주, 김웅·정점식 징계안 제출…윤리특위는 '개점휴업'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국민의힘 김웅, 정점식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습니다.

경선 국면에 접어들며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는데, 정작 징계안을 심사하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개점 휴업 상태입니다.

이준흠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 김웅 의원과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씨와의 전화 녹취파일 공개 이후,

민주당은 의혹의 당사자 김웅 의원과 고발장을 중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정점식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습니다.

국회의원 품위 손상, 의무 위반 등을 근거로 들었습니다.

<박주민 / 민주당 고발사주 국기문란 TF단장> "이후 신속하게 절차가 진행돼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고발사주 관련해 책임을 져야 하는 두 분 의원이 제대로 책임질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민주당은 앞서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돈다발 사진을 내밀며 이재명 후보에 대한 '조폭 연루설'을 주장했던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자산관리로부터 퇴직금 50억 원을 받아 논란이 된 곽상도 의원 등에 대해서도 징계안을 제출한 바 있습니다.

대선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야당을 향한 대응 수위가 한층 높아진 모양새입니다.

하지만 징계안을 심사하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개점 휴업 상태입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 등 21대 국회 들어 국회의원 징계안은 모두 18건 접수됐지만, 특위는 한 번도 열리지 않았습니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김진표 위원장에게 지난 6월과 9월, 두 차례 서한을 보내며 특위 가동을 촉구했지만, 여태 별다른 움직임은 없었습니다.

박 의장은 해당 서한에서, 공정과 윤리에 대한 국민의 기대가 높아졌다며 국회의 자율적인 윤리 심사 기능이 정상 작동하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헌정사상 국회의원이 제명된 사례는 윤리특위가 구성되기 이전인 1979년 김영삼 신민당 총재가 유일합니다.

연합뉴스TV 이준흠입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