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홍남기 "유류세·LNG 할당관세 일정기간 인하 검토"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홍남기 "유류세·LNG 할당관세 일정기간 인하 검토"
  • 송고시간 2021-10-26 08:09:28
[현장연결] 홍남기 "유류세·LNG 할당관세 일정기간 인하 검토"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국회에서 물가대책 관련 당정협의를 개최합니다.

유류세 인하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송영길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정부 측 인사가 참석합니다.

송 대표와 홍 부총리 모두발언 보시겠습니다.

[송영길 / 더불어민주당 대표]

접종 완료율이 70%를 넘었습니다.

2월 26일 백신 접종을 시작한 지 240일 만에 이룬 성과입니다.

우리보다 먼저 접종을 시작한 국가들은 일제히 앞서며 OECD 국가들 중 아이슬란드, 포르투갈에 이어 세 번째로 백신 접종률 70%를 달성했습니다.

적극적으로 백신 접종에 임해 주신 국민 여러분의 덕입니다.

감사를 드립니다.

정부의 안정적인 백신 수급 노력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백신 접종률 70% 달성으로 일상회복의 첫 발판이 마련되면서 내달부터 시행할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에도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도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또 방심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방역과 함께 위드 코로나를 단계적으로 잘 준비해야 될 것 같습니다.

감염병으로부터 일상회복과 함께 중요한 것이 바로 서민경제의 회복입니다.

소비자물가가 최근 6개월 연속 2% 상승세를 이어가며 가계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코로나로 인한 물류대란, 공급자에 있어서의 부족 때문에 물가 상승 요인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국제유가가 치솟으며 수입물가도 2.4% 올랐고 달걀과 식용유 등 생필품 가격도 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기름값 상승은 생계형 운전자 등 영세 자영업자들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장기화된 코로나로 생계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물가 상승으로 서민 고충이 가중되지 않도록 당정 간에 이런 협의를 하게 된 것입니다.

홍남기 부총리께 지지난주였나요? 제가 유류세 조정의 필요성을 말씀드린 바 있었는데 이렇게 정부에서 검토를 해서 오늘 이렇게 당정 협의를 갖게 됐습니다.

오늘 당정을 통해 유의미한 유류세 조정이 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물가 안정 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단기적인 처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에너지 가격 전망에 대한 실질적 대책도 함께 논의하겠습니다.

당과 정부는 서민들의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유가 인하되더라도 또 재고 상품 처리 문제로 실제 체감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데 이것을 최대한 단축시킬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종합 정책을 하고 직영 주유소들 같은 경우에 바로바로 정보가 공유되어서 소비자들이 바로 유류세 인하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대책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렵게 첫발을 내딛고 있는 일상으로의 회복이 민생경기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방역 백신 물가안정 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존경하는 송영길 당 대표님, 윤호중 원내대표님, 박완주 정책위의장님과 윤후덕 기재위원장님 그리고 유동수 수석부의장님과 김성완 원내 수석부대표님, 김영진 기재위 간사님과 오늘 자리를 함께해 주신 김병호 3정조위원장님과 이용빈 당 대변인 그리고 한준호 원내대변인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이와 같은 물가 안정 대책을 위한 당정협의를 마련해 주신 데 대하여 당 측에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부는 민생과 직결된 생활 물가 안정을 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두고 총력을 기울여왔습니다.

특히 최근 국제유가가 3년 만에 가장 높은 80불대를 기록하고 있고 천연가스 가격도 사상 최고 수준을 보이는 등 최근에 물가 상승 압력이 커져가는 모습입니다.

미국과 유로존의 9월 소비자물가도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미국 5.4%, 유로존 3.4%를 기록하는 등 전 세계가 공통적으로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지난주에 G20 재무장관회의에서도 글로벌 인플레 우려가 공통적으로 제기되었으며 다만 IMF는 현 인플레 압력이 일시적이라고 평가하면서 대처로 내년에는 글로벌하게 올해보다도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경우 선진국보다는 낮은 수준이긴 하나 민생과 직결된 생업 물가 안정이라는 점에서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사안입니다.

정부는 이제까지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하여 물가안정 노력을 기울여온바 오늘 그 추가 대책을 마련하여 당정협의를 갖게 된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최근에 국내 휘발유 가격이 7년 만에 가장 높은 1,700원 중반대를 기록하여 당 측에서 유류세 및 LNG할당관세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해 주신바, 오늘 이와 같은 유류세와 할당관세를 일정 기간 인하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포함시켰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공공요금을 연말까지 동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농축수산물은 수급 관리와 할인행사 등을 통하여 안정적으로 관리하며 아울러 기업 부담 완화를 위하여 원자재에 대한 할인 판매 및 수급 지원 등을 더 강화해 나가는 계획도 담았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오늘 당정 협의 시 당에서 그리고 의원님들께서 주요한 의견을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정부는 오늘 당정협의와 경제장관회의에서 최종 확정되는 대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시행령 개정 등 후속 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당장 국민들의 체감물가가 피부에 와닿게 인하하고 또한 연간 물가 수준이 2%대 초반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