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추미애 오찬 회동…국민의힘 '세 결집' 본격화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추미애 오찬 회동…국민의힘 '세 결집' 본격화
  • 송고시간 2021-10-27 11:26:57
이재명-추미애 오찬 회동…국민의힘 '세 결집' 본격화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오늘, 경선 경쟁자였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만납니다.

원팀 선거대책위원회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인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준흠 기자.

[기자]

네, 어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민주당 이재명 후보, 오늘부터 본격 대권 행보에 들어갑니다.

오전에는 서울 관악구에 있는 신원시장을 찾아 민생 현장을 점검했습니다.

조금 뒤 12시에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오찬 회동을 합니다.

지난 주말 이낙연 전 대표, 어제 정세균 전 국무총리에 이어 추 전 장관까지, 경선 경쟁자들과 잇따라 화합하며 '원팀' 선대위 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는 선대위 상임고문을 맡기로 했는데요.

경선 기간 내내 '명추연대'라 불릴 정도로 합을 맞춰온 추 전 장관이 어떤 역할을 맡을지도 관심입니다.

민주당은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다음 달 2일 선대위를 발족해 선대위 체제로 공식 전환합니다.

국민의힘이 다음 달 5일 후보를 선출하기 전에 대규모 선대위 출범 행사를 열고 기선 제압을 시도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편 이 후보는 오후에는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를 찾습니다.

앞서 자신의 SNS에 "노 전 대통령은 우리 현대사에 빛과 그늘을 함께 남겼다.

고인의 자녀가 5·18 영령께 여러 차례 사과하고 참배한 것은 평가받을 일이라는 입장을 남겼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은 경선 결과 발표가 이제 9일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막판 세 결집이 본격화하는 양상입니다.

이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윤석열 예비후보 캠프에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선대위원장으로 합류했습니다.

확실한 승리를 위해 2030 세대 지지를 확보해야 하는 윤 후보와 '홍준표 저격수'를 자처한 하 의원, 둘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홍준표 후보는 어제 군 장성 출신 예비역과 당협위원장들의 지지 선언을 공개했죠. 홍 후보는 "당심으로 민심을 이기려고 들면 대선은 망하게 되고, 당원들도 이를 알고 있다"며 윤 후보를 겨냥했습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들이 나선 줄 세우기 투표는 더는 되질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오늘 오후 4시, 강원지역 합동토론회를 여는데요.

유승민 후보는 언론 인터뷰, 원희룡 후보는 기자간담회를 여는 등 강원지역 표심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후보들 모두 토론회 이후 노태우 전 대통령 조문 행렬에 동참할 예정입니다.

[앵커]

네 조금 전 10시부터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가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습니다.

정치인들의 발걸음이 이어질 걸로 예상되는데요.

[기자]

네, 맞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대선주자 4명 모두 빈소를 찾을 예정입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 역시 오늘 오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방문할 계획입니다.

민주당은 고인에 대한 예우는 표하되, 노 전 대통령의 공과 과는 각각 평가하겠다는 입장인데, 국가장과 국립묘지 안장에는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도 조금 전 빈소를 찾았고, 김기현 원내대표도 오후에 빈소를 방문해 조문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