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큐브]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 국가장…30일까지 닷새간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큐브]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 국가장…30일까지 닷새간
  • 송고시간 2021-10-27 15:39:30
[뉴스큐브] 노태우 전 대통령 장례 국가장…30일까지 닷새간

<출연 : 김민하 시사평론가>

정부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고인의 업적을 기리고 예우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밖의 정치권 이슈, 김민하 시사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전직 대통령이라고는 해도 내란죄 등을 선고받고 복역했다가 사면된 만큼 국가장이나 국립묘지 안장 여부 등 장례절차를 놓고 논란이 적지 않았는데요. 이번 결정의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김부겸 국무총리가 장례위원장을 맡기로 했는데요, 국가장은 어떻게 치러지는 겁니까?

<질문 2> 국가장은 결정됐지만, 국립묘지 안장은 안 된다고 하는데요. 이유가 뭔가요? 유족 측은 국립묘지가 아니라 고인이 대통령 재임 시 조성한 통일동산이 있는 경기도 파주를 언급했죠?

<질문 3> 문재인 대통령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에 조화를 보내 조의를 표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 메시지를 내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사안을 바라보는 국민 정서가 그만큼 복잡하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만일 장례절차가 시작되면 직접 빈소나 영결식을 찾게 될까요?

<질문 4> 본격적인 대선 행보의 첫발을 뗀 이재명 후보가 오늘은 당내 경선 경쟁상대였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오찬을 했습니다. 경선 과정에서 '명추연대'로 남다른 연대를 보였는데, 향후 선대위에서 어떤 역할을 맡게 될까요?

<질문 5> 어제 정세균 전 총리와의 회동도 있었죠. 이재명 선대위는 내달 2일 발족할 예정인데요. 정 전 총리는 이낙연 전 대표와 함께 선대위 상임고문으로, 송영길 대표는 상임선대위원장을 맡게 됩니다. 용광로 선대위를 위해 앞으로 남은 과제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6>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다음 달 초 광주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두환 옹호' 발언부터 '개 사과 사진' 논란으로 거센 역풍이 불고 있는데, 이번 광주 방문이 반전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보십니까?

<질문 7> 홍준표 의원 측은 윤 전 총장의 광주 방문이 내달 5일 최종 후보 선출을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정치쇼 아니냐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진보에게 탄압받는 이미지를 연출하려 한다며 날을 세웠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지금까지 김민하 시사평론가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