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원팀 선대위' 박차…야 주자 '세불리기' 경쟁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원팀 선대위' 박차…야 주자 '세불리기' 경쟁
  • 송고시간 2021-10-27 15:51:36
이재명 '원팀 선대위' 박차…야 주자 '세불리기' 경쟁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오늘, 경선 경쟁자였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만났습니다.

원팀 선거대책위원회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인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준흠 기자.

[기자]

네, 이재명 후보는 오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오찬 회동을 했습니다.

추 전 장관이 "개혁 저항 세력을 뛰어넘고 큰 시야를 가져야 하는 때인 만큼 후보의 역할이 막중하다"는 말을 전했고, 이 후보는 경선에 참여한 사람들 모두 국민이 응원하는 대표선수라며 더 큰 고개를 협력해서 넘자고 했는데요.

추 전 장관은 선대위 명예선대위원장을 맡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다음 달 2일 선대위를 발족해 선대위 체제로 공식 전환합니다.

국민의힘이 다음 달 5일 후보를 선출하기 전에 대규모 출범 행사를 열고 기선 제압을 시도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 후보는 조금 전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도 찾았는데요.

앞서 고인의 자녀가 5·18 영령께 여러 차례 사과하고 참배한 것은 평가받을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는데, 빛의 크기가 그늘을 덮지는 못할 것이라면서도 최소한의 노력을 다한 점을 평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은 경선 결과 발표가 이제 9일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막판 세 결집이 본격화하는 양상입니다.

이 내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윤석열 예비후보 캠프에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했습니다.

확실한 승리를 위해 2030 세대 지지를 확보해야 하는 윤 후보와 '홍준표 저격수'를 자처한 하의원, 둘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윤 후보는 의원들을 줄 세우기 한다는 비판에 대해 "동료 정치인에게 그렇게 표현하는 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민심 우위'를 앞세우고 있는 홍준표 후보는 "당심으로 민심을 이기려고 들면 대선은 망하게 되고, 당원들도 이를 알고 있다"며 윤 후보를 겨냥했습니다.

홍준표 후보는 어제 군 장성 출신 예비역과 당협위원장들의 지지 선언을 공개했죠.

오늘은 외교 공약을 발표하며 국익 우선의 외교로 미중일과의 관계를 복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은 오늘 오후 4시, 강원지역 합동토론회를 여는데요.

토론에 앞서 유승민 후보는 언론 인터뷰, 원희룡 후보는 기자간담회를 여는 등 강원지역 표심잡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후보들 모두 토론회 이후 노태우 전 대통령 조문 행렬에 동참할 예정입니다.

[앵커]

네 조금 전 10시부터 노태우 전 대통령 빈소가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습니다.

정치인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고요?

[기자]

네, 맞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오전에 빈소를 찾아 "아들 노재헌씨가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해 사과하는 등, 전두환 일가와 다르게 평가될 부분이 있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 등 원내대표단도 조금 전 서울대병원을 찾았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북방외교 개척으로 대한민국 시대의 소명을 제대로 완수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 역시 오늘 오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방문할 계획입니다.

민주당은 고인에 대한 예우는 표하되, 노 전 대통령의 공과 과는 각각 평가하겠다는 입장인데, 국가장과 국립묘지 안장에는 반발하는 기류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조문한 데 이어 이낙연 전 대표도 오후에 빈소를 찾을 예정입니다.

국민의힘 경선 후보 4명도 모두 조문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