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삼성바이오 모더나 백신 첫 출하…국내용 243만회분

경제

연합뉴스TV 삼성바이오 모더나 백신 첫 출하…국내용 243만회분
  • 송고시간 2021-10-28 08:12:10
삼성바이오 모더나 백신 첫 출하…국내용 243만회분

[앵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 생산한 모더나 백신이 오늘(28일)국내에 처음 출하됩니다.

이제 국내에서 만든 모더나 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게 된 건데요.

백신 출하 현장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김장현 기자.

[앵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사와 계약 체결 후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하기까지 지난 5개월간 정말 숨 가쁘게 달려왔죠?

[기자]

네. 인천 송도에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백신 공장에 나와 있습니다.

잠시 후 오전 8시 30분부터 이곳에선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생산한 모더나 백신 출하식이 시작됩니다.

이른 아침부터 군 당국의 삼엄한 경비 속에 방역당국과 삼성바이오로직스 관계자들이 분주하게 오가는 모습이 눈에 띄는데요.

이번 행사에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대표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합니다.

행사가 끝난 뒤 오전 9시부터는 무진동 트럭에 실린 백신들이 현장을 출발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27일) 출하되는 백신은 모두 243만5,000회분으로 모두 국내에서 사용됩니다.

이번 물량은 정부가 모더나 사와 직계약한 4,000만 회분 중 일부로 4분기 신규 접종과 2차 접종, 고위험군에 대한 추가접종에 쓰일 계획입니다.

출하된 백신은 모더나 백신의 국내 유통을 맡은 GC녹십자의 충북 오창 물류센터로 옮겨진 뒤, 전국 각지로 배송될 예정입니다.

[기자]

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올해 5월 모더나의 메신저 RNA 기반 코로나 백신의 완제의약품공정을 맡는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어 8월부터는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 시제품 생산에 들어갔는데요.

시생산 이후 본 생산까지 진행하면서 초기 출하에 충분한 물량을 확보했습니다.

초도물량을 국내에 공급하기 위해 꾸준한 물밑 작업이 진행되면서 결국 백신 출하까지 이어졌는데요.

올해 5월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자리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모더나사 간 백신 위탁계약이 체결된 지 5개월 만의 일입니다.

국내에서 메신저 RNA 백신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것이 처음인 만큼, 신속하면서도 꼼꼼한 품질 검사를 위해 노력했다는 게 정부 설명입니다.

코로나 장기화 상황에서 국내에 안정적인 백신 생산 기반을 마련하고 우리나라가 전 세계 백신 공급에 기여하는 백신 허브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입니다.

지금까지 인천 송도 삼성바이오로직스 백신 제조 공장에서.

연합뉴스TV 김장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