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장동 핵심' 막판 소환조사…곽상도 뇌물 수사

사회

연합뉴스TV '대장동 핵심' 막판 소환조사…곽상도 뇌물 수사
  • 송고시간 2021-10-28 13:15:30
'대장동 핵심' 막판 소환조사…곽상도 뇌물 수사

[앵커]

대장동 의혹 수사 속보로 넘어가겠습니다.

화천대유 소유주 김만배씨 등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시기를 저울질하는 검찰이 오늘(28일)도 주요 인물을 불러 조사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막판 다지기 수사 성격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서울중앙지검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윤솔 기자.

[기자]

네, 어제 대장동 의혹과 관련된 주요 피의자 소환 조사를 건너 뛴 검찰은 오늘(28일) 다시 주요 인물들을 부를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오전까진 잠잠했는데, 오후에는 검찰이 김만배씨 등을 불러 재차 고강도 조사를 벌일 전망입니다.

검찰은 김 씨와 남욱 변호사의 영장을 청구하기 위한 막판 혐의 다지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초 영장 청구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도 제기됐지만, 주 막판까지도 고심을 거듭하는 모습인데요.

오늘까지 소환조사를 벌인 뒤 이번 주 안에는 영장을 청구하지 않겠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현재 두 사람의 뇌물 혐의 입증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선, 이들이 유동규 전 본부장에게 대장동 개발 이익 중 700억 원을 주기로 약속했다고 보고 있는데요.

김 씨 혐의에는 화천대유가 곽상도 의원 아들에게 지급한 50억 원에 대한 내용도 담길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앵커]

곽상도 의원 아들의 50억 원 계좌를 동결하는 등 검찰은 의혹 당사자들 뇌물 혐의 입증에 사활을 거는 모습인데요.

관련 내용도 짚어주시죠.

[기자]

네, 검찰 입장에선 김만배 씨가 과연 무엇을 위해 곽상도 의원 아들에게 50억 원을 주었느냐, 이 부분을 입증하는 게 핵심 과제입니다.

현재 의혹이 제기된 내용은 화천대유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김 씨가 곽 의원 도움을 받았다는 건데요.

대장동 개발 당시 화천대유는 하나은행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했는데, 다른 업체가 사업에 끼어들려고 하자 곽 의원이 이를 막아줬고, 보답으로 50억 원을 받았다는 겁니다.

검찰은 김 씨와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을 파악하고 수사를 벌여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단 곽 의원 측과 김 씨 측 모두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곽 의원 역시 조만간 소환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이 밖에 검찰은 대장동 전담수사팀에 배당된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 사퇴 외압 의혹도 수사하고 있는데요.

수사 상황에 따라 조사 대상은 윗선으로 뻗어나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황 전 사장의 퇴진을 놓고 관련 인물들의 주장이 엇갈리는 가운데 고발전이 이어지고 있어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solemi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