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출이 지원책?"…손실보상 제외 소상공인들 반발

경제

연합뉴스TV "대출이 지원책?"…손실보상 제외 소상공인들 반발
  • 송고시간 2021-10-29 06:33:35
"대출이 지원책?"…손실보상 제외 소상공인들 반발

[앵커]

우여곡절 끝에 소상공인 손실보상이 시작됐는데요.

여행업과 숙박업 등 보상에서 제외된 업종 종사자들의 반발이 거셉니다.

정부가 지원책을 검토하고 있지만 이 마저도 대출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형평성 논란은 여전합니다.

한지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36년 동안 여행사를 운영해온 김명섭씨.

코로나 사태가 이어지는 동안 직원 7명을 모두 내보내고, 지금은 자동차보험 영업을 하며 버티고 있습니다.

김 씨는 손실 보상에서 빠진 업종에 대한 현금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습니다.

<김명섭 / 여행114 대표> "중소 여행사들이 전체 여행사의 한 97%가 되는데 이 여행사들이 다 죽으면 대한민국 여행업의 토양이 없어지는 것이나 마찬가지거든요. 거의 2년 동안 참고 견딘 여행업에도 정부에서 이제 신경을 써줘야한다…"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으로 여행 수요가 늘어난다고 해도 해외 진행을 돕는 현지 사무소들이 모두 자금 부족으로 무너진 상황이다보니 시스템 재구축이 쉽지 않다는 겁니다.

<이장한 / 아이엔지여행그룹 대표> "코로나가 20개월 이렇게 있다 보니까 현지에 파견돼 있는 가이드라든가 관련된 사람들조차도 전부다 그 업종을 잃어버렸다는 것이죠. 그분들도 다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손실보상 대상에서 제외된 숙박업과 전시업 종사자들 역시 피해지원을 촉구하며 연일 집단행동을 이어가고 있지만,

<조지현 / 전국공간대여협회 회장> "거리두기 방역수칙을 지킨 자영업자들의 피해에 대해서 인정하고 특별한 희생에 대한 보상이 이뤄져야함을 강력히 주장하는 바입니다."

정부가 다음 달 시행하겠다는 맞춤형 지원책이 저금리 대출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반발과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계적 일상 회복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손실보상 사각지대에 놓인 소상공인들은 여전히 코로나19라는 어두운 터널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hanj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