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대장동 정면돌파'…국민의힘 마지막 맞수토론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대장동 정면돌파'…국민의힘 마지막 맞수토론
  • 송고시간 2021-10-29 13:25:10
이재명 '대장동 정면돌파'…국민의힘 마지막 맞수토론

[앵커]

대권레이스가 한창인 국회로 가보겠습니다.

오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진 이후 처음 관련 현장을 찾는데요.

국회 연결해 자세한 소식 듣겠습니다.

서형석 기자.

[기자]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오늘 오후 성남의 제1공단 근린공원 부지를 찾습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진 뒤 이 후보가 관련 현장을 찾는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이 공원은 성남 대장동 사업과 별개 부지이지만 결합개발 방식으로 공원 조성이 이뤄지고 있는 곳입니다.

관련 사업에는 대장동 개발사업으로 발생한 이익 가운데 2761억원이 투입됐습니다.

이 후보는 그동안, 이 공원조성 비용을 포함해 대장동 근처 터널공사, 임대부지 확보 등으로 5,500억원이 넘는 개발이익을 환수했다고 설명해왔는데요.

이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의 치적으로 꼽는 부동산 개발 이익 공공환수의 대표적인 사례인 만큼 이번 의혹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읽힙니다.

오늘 방문을 계기로 이 후보가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을 타파하겠다"며 내건 '부동산 개발이익 환수제' 공약에 대한 입법에 더 속도가 붙을지도 관심입니다.

이 후보는 오전에는 다음달부터 '위드 코로나'가 시행되는 것을 맞아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했는데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한 선진국을 뛰어넘는 수준의 손실보상을 강조하는 한편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다시 띄우며 추경 가능성까지 시사했습니다.

한편 이번 주말을 거치며 선거대책위 인선도 속도가 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선 과정에서 캠프의 총괄특보단장을 맡았던 안민석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나와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배우 문성근 씨 등을 언급하며 당밖에서도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했습니다.

이어 2일 출범 예정인 선대위와 관련해 청년과 여성 표심을 잡기 위한 외부인사 영입을 강조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은 오늘 마지막 맞수 토론이 예정돼 있죠?

본경선 막바지에 접어들며 토론 시작 전부터 후보들 움직임이 분주하다고요.

[기자]

네 오늘 오후 5시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은 마지막 1:1 맞수토론을 펼칩니다.

오늘은 원희룡 후보가 윤석열 후보와 유승민 후보가 홍준표 후보와 맞붙는데요.

경선 막바지 치열한 설전을 주고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토론 전 당심, 민심 잡기를 위한 후보들의 움직임도 활발합니다.

윤석열 후보는 지금 막 진중권 교수 등 '조국흑서'의 공동저자들과 함께 유튜브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홍준표 후보는 아침 일찍 정치 행정 개혁 공약을 발표했는데 대표적으로 '공수처 폐지'를 선언했습니다.

유승민 후보는 경선 막판 지지를 호소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는데요.

일각에서 제기된 홍 후보와 단일화 문제에 관해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원희룡 후보는 라디오 방송에 나와 대장동 의혹에 관한 물줄기를 다 잡았다며 본선 경쟁력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codealph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