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내부고발 '사면초가' 페이스북, '메타'로 사명 변경

세계

연합뉴스TV 내부고발 '사면초가' 페이스북, '메타'로 사명 변경
  • 송고시간 2021-10-29 18:00:39
내부고발 '사면초가' 페이스북, '메타'로 사명 변경

[앵커]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꿉니다.

내부 고발자의 폭로와 그에 따른 미국 연방정부의 조사까지 받게 되며 궁지에 몰리자 대대적인 이미지 변신을 꾀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방주희 PD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터]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사명을 변경하며 대대적인 이미지 변신에 나섰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는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꾼다고 밝히면서 무한대를 뜻하는 수학 기호(∞) 모양의 새로운 회사 로고를 공개했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 페이스북 최고경영자>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하는 일을 반영하기 위해, 지금, 이 순간부터 우리 회사 이름이 '메타'임을 발표하게 돼 자랑스럽습니다.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기 위한 우리의 임무는 변함이 없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회사의 간판 애플리케이션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메타라는 거대한 우산 아래로 들어가게 되는 겁니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융합된 3차원 가상세계로, 현실 세계의 확장으로서 다양한 활동이 벌어지는 디지털 공간을 의미합니다.

저커버그는 전부터 메타버스가 차세대 주요 소셜 플랫폼이라고 강조하며 온라인과 가상현실 등을 뒤섞어 사람들이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메타버스를 구축하겠다고 약속해 왔습니다.

실제 저커버그는 사명 변경 발표와 함께 자신의 디지털 아바타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페이스북의 사명 변경은 내부 고발자의 폭로로 불거진 비판 여론과 거리를 두려는 시도로도 해석됩니다.

최근 페이스북이 이용자 수를 늘리기 위해 혐오 발언 등을 방치했다는 내부 고발 이후 미국 17개 언론사가 융단폭격하듯 합동으로 페이스북 비판 기사를 내보내고 있는 상황.

여기에 미국 연방거래위원회가 페이스북의 내부 문건들에 대한 조사에 들어가면서 페이스북은 그야말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방주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