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노인기본소득 필요"…재난지원금 소신 재확인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노인기본소득 필요"…재난지원금 소신 재확인
  • 송고시간 2021-11-01 20:09:36
이재명 "노인기본소득 필요"…재난지원금 소신 재확인

[앵커]

연일 정책 행보를 이어가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이번에는 대한노인회를 찾아 노년층 표심 공략에 나섰습니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관한 당 안팎의 논쟁에 대해선 초과 세수도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결론에 이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서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후보가 노년층을 위해 꺼내든 정책구상은 '노인 기본소득'.

장기적으로는 월 100만 원을 목표로 바라본다고 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보편적 노인 기본소득의 국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말씀에 매우 공감이 많이 갑니다. (노인회 측은) 월 1인당 100만 원을 목표로 하는데, 우리가 언젠가는 도달해야 될 목표인 것 같습니다."

또한 광복회를 방문해서는 기관장에 대한 친일 행적조사 필요성을 강조하며, 전통적 지지층 결집에도 공을 들였습니다.

이 후보가 이렇게 연일 정책 화두를 던지는 것은 이슈 지형을 선점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됩니다.

'대장동 의혹'에 대한 정면 돌파와 함께,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민생 담론으로 겨뤄 승부를 보겠다는 겁니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한 소신을 재확인하고,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민생 현장이 너무 어렵고, 초과 세수도 있기 때문에 합리적 결론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언론중재법 개정 필요성을 강조한 것도 그 연장선으로 풀이됩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문책 범위는 최소화하되 문책 강도를 올려야 한다…."

원내 지도부도 이 후보의 메시지에 힘을 실었습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 후보가 던진 화두는 외면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정책 의원총회를 통해 당론을 모으겠다고 했고, 개발이익 환수와 부동산감독원 설치를 위한 법안은 신속한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다만 일부 구상에 대해선 이 후보의 메시지가 앞서나갔단 의견이 당내에도 존재해, 향후 어떤 방향으로 정책이 조율될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서혜림입니다. (hrse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