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 또 백신 분열…민간기업 의무화 반발 확산

세계

연합뉴스TV 미국 또 백신 분열…민간기업 의무화 반발 확산
  • 송고시간 2021-11-06 10:14:09
미국 또 백신 분열…민간기업 의무화 반발 확산

[앵커]

미국은 정부가 민간 기업에까지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면서 갈등이 심화하고 있습니다.

20여개 지방정부가 소송에 나섰거나 나설 계획을 밝히고 있는데요.

이와는 반대로 최근 승인된 어린이 백신 접종 독려를 위해 현금 지원을 내거는 지방정부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정성호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국은 보건당국이 다섯 살에서 열한 살 어린이 백신을 최종 승인하면서 이번 주부터 본격적인 접종에 들어갔습니다.

<노라 고세트> "그냥 독감 주사 같았어요. 몇 분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단지 몇초 만에 끝났어요."

그러나 아직 부작용을 우려해 머뭇거리는 학부모가 많은 게 사실입니다.

그러자 일부 주에선 처음 성인에 대한 백신 접종이 시작됐을 때처럼 각종 인센티브를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뉴욕시는 자녀에게 백신을 맞힌 부모에게 100달러가 든 선불 직불카드를 지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돈 대신 자유의 여신상 관람 티켓이나 야구 경기 티켓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녀까지 백신을 맞힌 뒤 크리스마스 연휴를 가족끼리 더 안전하고 즐겁게 보내란 취지입니다.

시카고, 루이지애나 등도 백신을 맞는 어린이들에게 100달러 지급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백신 접종을 독려하는 곳이 있는가 하면 정부의 백신 의무화에 반대해 집단 행동에 나서는 지방정부도 있습니다.

특히 정부가 연방기관에 이어 민간으로까지 대상을 확대하자 반발이 한층 거세졌습니다.

미주리, 알래스카, 아칸소 등 11개 주 법무장관은 100인 이상 기업에 백신 접종을 의무화한 조치가 반헌법적이라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동참 의사를 밝히는 주가 더 있고 산업계 일각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갈등은 더 확산할 전망입니다.

뉴욕타임즈는 이번 조치가 대유행과 싸우기 위한 미 연방정부의 활동 가운데 가장 파급력이 크고 또 정치적으로도 논쟁적인 사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연합뉴스 정성호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