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엎치락 뒤치락 갈등

지역

연합뉴스TV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엎치락 뒤치락 갈등
  • 송고시간 2021-11-08 20:22:15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엎치락 뒤치락 갈등

[앵커]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놓고 운영사와 지방자치단체들의 갈등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운영사 측이 무료화에 반발해 제기한 가처분 소송에서 이기자 경기도가 다시 무료화 처분을 했고, 운영사 측은 또 가처분 소송을 냈습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현장음> "일산대교 무료화! 무료화 무료화 무료화!"

일산대교를 주로 이용하는 경기 서부권 단체장들이 모여 운영사를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습니다.

한강에 건설된 27개 다리 가운데 유일하게 통행료를 내는 일산대교는 지난달 27일 정오부터 무료화가 됐습니다.

일산대교의 통행료는 승용차 기준 1,200원으로 수도권지역 주요 민자도로와 비교할 때 최고 10배가량 비싸 운전자들의 원성을 사 왔습니다.

경기도는 10여 년째 이어온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통행료 무료화 공익처분을 내리고 무료화를 전격 단행했습니다.

그러자 운영사인 일산대교 측은 경기도를 상대로 잇따라 소송을 내자 해당 지역 단체장들이 한자리에 모인 겁니다.

<정하영 / 경기 김포시장> "다시 한번 일산대교주식회사의 강력하게 경고합니다. 이제 시민들이 가져야 할 기본권을 돌려달라고 경고합니다."

서부권 시장들은 일산대교의 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지금까지 2천억 원이 넘는 통행료 수익을 챙겨갔다면서 경기 서부권 주민들의 교통기본권 보장을 위해 공익처분을 즉각 수용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현재 일산대교 운영사 측은 경기도의 통행료 무료화 공익처분에 반발해 본안소송에 앞서 가처분 소송을 냈는데 승소했습니다.

하지만 경기도는 이에 불복해 2차 공익처분을 내렸고 일산대교 측이 또다시 가처분 신청을 내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