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단독] 검찰 '유동규 폰' 포렌식 자료 요청…경찰 '난감'

사회

연합뉴스TV [단독] 검찰 '유동규 폰' 포렌식 자료 요청…경찰 '난감'
  • 송고시간 2021-11-12 13:20:10
[단독] 검찰 '유동규 폰' 포렌식 자료 요청…경찰 '난감'

[앵커]

대장동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근 경찰에 유동규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 포렌식 자료를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포렌식에 착수한 지 2주나 지나서야 달라고 한 건데, 경찰은 수사 절차상 난감하다는 기류입니다.

정인용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본부장이 지난 9월 말 검찰 압수수색 직전까지 사용하다가 창문 밖으로 내던졌던 휴대전화.

당시 유씨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근인 정진상 비서실 부실장과 통화했던 것으로 뒤늦게 알려지면서 현재 기기 포렌식 작업을 하고 있는 경기남부경찰청의 수사에 관심이 커진 상태입니다.

그런데 검찰이 지난 화요일 경찰에 해당 휴대전화 포렌식 자료를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앞서 두 사람 간 통화사실이 알려진 뒤 검찰은 "어떤 형태의 통화 사실도 확인하지 못한 상황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검찰이 수사에 뒷짐을 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되레 제기됐고, 그러자 뒤늦게 경찰에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경찰은 일단 검찰이 정식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경찰과 검찰에서 수사하고 있는 유씨 범죄 혐의가 다르고 텔레그램 등 자체 포렌식 절차가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겁니다.

검찰이 압수수색 영장 등 별도 절차를 거치면 관련 자료 확보는 가능한 상황입니다.

대장동 의혹의 이른바 '윗선' 개입 여부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휴대전화 수사가 중요해지는 가운데 또다시 검-경이 엇박자를 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정인용입니다. (quotejeo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