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시진핑 화상회담 앞둔 바이든, '화훼이 허가금지법' 서명

세계

연합뉴스TV 시진핑 화상회담 앞둔 바이든, '화훼이 허가금지법' 서명
  • 송고시간 2021-11-12 13:30:56
시진핑 화상회담 앞둔 바이든, '화훼이 허가금지법' 서명

[앵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화웨이 등 중국 통신장비 허가를 금지하는 법안에 마침내 서명했습니다.

국가 안보를 우려한 미국의 중국 통신장비 업체에 대한 불신이 결국 법으로 이어진 것인데요.

다음 주 두 정상 간 화상회담 분위기가 어떨지 주목됩니다.

김영만 기자입니다.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국가 안보 우려를 이유로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와 ZTE를 겨냥한 보안장비법에 서명했습니다.

대통령 서명으로 발효되는 이 법에는 미 연방통신위원회(FCC)가 특정 기업 제품에 대해 허가하지 못하도록 한 내용이 담겼습니다.

앞서 연방통신위는 두 회사에 대해 중국 공산당과 연계 스파이 행위 우려를 들어 국가 안보 위협으로 분류했습니다.

두 회사는 대중 강공책을 취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부터 제재 대상이 돼 왔습니다.

화웨이 장비 구입 시 연방 자금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이 발효됐고, 미 의회는 국방수권법에 중국 업체의 5G 기술을 사용하는 국가에 주요 군사 장비를 배치하는 것을 재고하는 내용의 조항을 넣기도 했습니다.

바이든 정부 들어서는 제재 법안 제정과 별개로 서방권 국가를 대상으로 미국과 같은 태도를 취해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습니다.

이들 두 업체는 미국 기업과 거래를 제약한 미 상무부의 블랙리스트에도 올라 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오는 15일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 간 화상 정상회담이 예정된 가운데 통상 분야도 의제 중 하나로 꼽힙니다.

미국 측은 시장질서 준수를, 중국 측은 적대적 자세 포기를 촉구할 것이란 관측 속에 두 정상이 벌일 신경전이 벌써부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김영만입니다. (ymk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