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든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검토 중"

세계

연합뉴스TV 바이든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검토 중"
  • 송고시간 2021-11-19 11:25:58
바이든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검토 중"

[앵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내년 2월 예정된 중국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것은 처음인데요.

워싱턴 이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이번 주 초 미중정상회담 직후 미국 언론에서는 조 바이든 정부가 베이징 올림픽을 외교적으로 보이콧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잇따랐습니다.

전에도 가능성이 거론되긴 했지만 그때마다 미국 정부는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반응했습니다. 검토하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확인한 것입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지지하십니까?) 우리가 고려하고 있는 것입니다."

외교적 보이콧은 선수단은 보내되 통상 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에 파견하는 정부 고위급 대표단을 보내지 않는 것입니다.

백악관은 외교적 보이콧 검토가 중국의 인권 문제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젠 사키 / 미국 백악관 대변인> "여러분은 우리가 했던 말뿐 아니라 G7 정상회의에서 보여준 행동 또 다른 제재조치를 통해 우리가 신장의 인권 유린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다는 것을 봐왔습니다."

미중 충돌을 막으려는 노력과는 별개로 인권 문제에선 물러서지 않겠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기조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전면 보이콧 대신 외교적 보이콧을 택해 미중정상회담 이후 일종의 절충점을 택했다는 분석도 나오는데, 백악관은 회담에서 관련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이 최종 결정을 내릴 경우 유럽 등의 동참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이미 유럽연합 의회는 중국 정부가 인권 상황을 검증 가능하도록 개선하지 않는다면 정부 대표단의 참석을 거부하라고 촉구하는 결의안을 의결했고 영국 하원도 비슷한 결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미국의 외교 보이콧이 확정될 경우 우리나라에도 영향이 예상됩니다.

당장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3년 전 평창올림픽처럼 남북, 북미 관계 개선의 모멘텀으로 삼으려는 우리 정부의 구상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