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충청권 민심공략…윤석열, 중국대사 접견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충청권 민심공략…윤석열, 중국대사 접견
  • 송고시간 2021-11-19 15:44:11
이재명, 충청권 민심공략…윤석열, 중국대사 접견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오늘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충청권 공략에 나섰습니다.

지난주 부·울·경에 이은 두 번째 민생탐방 버스 투어인데요.

자세한 소식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듣겠습니다. 서형석 기자.

[기자]

네 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매주 타는 버스' 일명 '매타버스'가 오늘은 충청권으로 향했습니다.

대선판에서 늘 '캐스팅보트'로 평가받는 충청권 민심을 확실하게 다잡기 위해서인데요.

이 후보는 조금 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에 도착했는데요.

이곳에서 자율주행차 소재와 기술 등 우리나라 미래 산업의 먹거리에 대해 알아볼 계획입니다.

이어서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현장도 방문해 직접 게임도 해볼 예정인데요.

2030, MZ세대 표심을 얻기 위한 행보로 풀이됩니다.

저녁에는 대전 시내에서 청년들과 길거리 깜짝만남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매타버스 출발에 앞서서는 경주이씨 중앙화수회 상임회장단 회의에 참석해 지지를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이번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윤 후보는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접견했네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만난 윤 후보는 한중 수교가 내년이면 30년을 맞는다며 집권하면 "한중관계가 더 업그레이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자리에선 '요소수 대란'도 언급됐는데 문제 해결에 대해 한중 협력의 뜻을 다지기도 했습니다.

잠시 뒤엔 일산에서 열리고 있는 반려동물 행사에 참석하며 오랜만에 반려견 토리 아빠로서의 모습으로 '펫심' 공략에 나섭니다.

물밑으로는 다음 주로 밀린 선대위 구성을 위한 막판 인선 작업 조율이 한창입니다.

총괄선대위원장으로 낙점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아침 권성동 신임 사무총장과 만났는데, 김 전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도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의 상임선대위원장 기용설과 관련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막판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는 건데, 윤 후보와 김 전 위원장은 이번 주말 회동을 가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앵커]

후보들의 공식 일정 현장 밖에선 당차원의 공방전이 펼쳐지고 있다고요?

[기자]

네 오늘 민주당은 '윤석열 일가 부정부패 국민검증특위'의 첫 번째 회의를 열었습니다.

우선은 어제 이재명 후보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 논의를 '철회'한 것에 대해 말문을 열었는데요.

송영길 대표는 추가 세입에도 불구하고 회계상 추경이 어려운 여건이라며 "당정이 모여 전 국민 재난지원금 문제를 내년으로 이월하기로 이야기를 모았다"고 밝혔습니다.

일단 철회는 했지만, 내년에 다시 추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며 교통정리를 한 겁니다.

이후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에 대한 날 선 비판을 줄줄이 쏟아냈습니다.

<송영길 /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로남불'이 제대로 적용돼서 우리 언론과 시민단체도 정경심 교수를 검증했던 것만큼, 김건희의 이러한 허위 이력 조작 문제나 주가 조작, 사모펀드 개입이 검증돼야 하지 않겠습니까?"

더불어 윤 후보 일가 검증을 위해 국회 밖에 천막을 펴고 총공세에 들어갈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후보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철회에 대해 지적하며 공세를 폈는데요.

같이 들어보시겠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원내대표> "국민에게 먼저 사과를 해야 마땅합니다. 만약 대통령이 이런 식으로 아니면 말고 식으로 국정운영을 한다고 생각해보면 얼마나 끔찍한 일이 되겠습니까?"

이 후보가 '대장동 특검법'을 수용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선 "환영한다"면서도 "사족을 붙이며 물타기나 물귀신 작전 등 꼼수를 부려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민주당 원내지도부에 특검 도입 관련 협상을 제안했다며 빠른 응답을 촉구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codealpha@yna.co.kr )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