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든, 베이징올림픽 불참 시사…종전선언 차질 우려

정치

연합뉴스TV 바이든, 베이징올림픽 불참 시사…종전선언 차질 우려
  • 송고시간 2021-11-19 19:09:07
바이든, 베이징올림픽 불참 시사…종전선언 차질 우려

[앵커]

문재인 정부는 내년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남북미중 4자가 모여 한반도 종전을 선언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외교적 보이콧'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정부의 종전선언 구상에도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한반도에서 전쟁의 종식, 즉 종언을 선언하려면 전쟁에 참여했던 당사국들이 마주 앉는 것이 우선입니다.

<문재인 / 대통령(지난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모여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종료되었음을 함께 선언하길 제안합니다."

문재인 정부는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남·북·미·중 정상이 모일 기회로 보고 미국과 종전선언 협의에 박차를 가해왔습니다.

하지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중 한 명이라도 불참하면 '베이징 종전선언 이벤트'는 불가능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김 위원장의 방중 여부도 불투명한 마당에 바이든 대통령이 베이징 올림픽에 불참할 가능성까지 더 커졌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검토한다고 밝힌 '외교적 보이콧'은 올림픽에 선수단은 보내되 정부나 정치권 고위인사로 구성된 사절단은 파견하지 않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선택과 별개로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정상의 만남이라도 성사되길 원하는 문재인 정부.

그래서 하루빨리 북측과 실무급 접촉이라도 시작하길 바라지만, 북한 당국은 남쪽에 눈길도 주지 않고 있습니다.

<차덕철 / 통일부 부대변인> "정부는 지난 7월 29일 이미 영상회담 구축 체계를 논의하자고 북한에 제안하였고, 여기에 대한 북측의 답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도 정부는 미국과 협의를 비롯해 종전선언 추진을 지속해나가겠다는 입장입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