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추가 일상회복 '멈춤'…"소비 진작보다 방역 우선"

경제

연합뉴스TV 추가 일상회복 '멈춤'…"소비 진작보다 방역 우선"
  • 송고시간 2021-11-30 07:41:13
추가 일상회복 '멈춤'…"소비 진작보다 방역 우선"

[앵커]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가 시행 한 달째에 접어들고 있죠.

정부는 그간 내수를 진작하겠다며 각종 소비장려책을 동시에 펼쳤는데요.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 급증에 결국 일상회복 추가 단계 이행이 막히면서 너무 섣부른 조치였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한지이 기자입니다.

[기자]

이달 초 위드 코로나 시행에 맞춰 비대면 업종뿐 아니라 숙박, 관광, 외식 등 9개 분야의 소비 쿠폰을 통해 민간 소비 회복을 추진한 정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지난해 8월과 11월 두 차례 시행했다 멈췄던 할인권 발급을 재개한 건데, 정부는 내수 반등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홍남기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현재까지 카드 매출액이 10% 이상 견조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소비자 심리지수도 110.6으로 3개월 연속 상승하였으며 경제의 회복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소비진작책이 하락하는 경제성장률을 끌어올리고 소상공인들의 어려움 해소를 위한 조치라는 겁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이뤄진 대폭의 방역규제 완화는 섣부른 조치였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접촉이 늘면서 확진자는 물론 위중증 환자까지 연일 급증하며 전국의 코로나19 유행 위험도가 최고단계인 '매우 높음' 수준까지 올랐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소비와 경기 회복을 장기적으로 이어가려면 당분간 확산세 억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합니다.

<성태윤 /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실질적인 감염 확산 통제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경제 자체에도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대면 소비 확대를 주로 목표로 하고 있는 정책들은 재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방역지표의 급속한 악화로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해야 할 상황에선 소비 진작책도 잠시 되물려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hanj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