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곽상도 영장심사 종료…"청탁 경위 정확지 않아"

사회

연합뉴스TV 곽상도 영장심사 종료…"청탁 경위 정확지 않아"
  • 송고시간 2021-12-01 13:51:14
곽상도 영장심사 종료…"청탁 경위 정확지 않아"

[앵커]

대장동 민간업자들의 로비 명단이죠.

이른바 '50억 클럽' 인사로 지목된 곽상도 전 의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이 끝났습니다.

곽 전 의원은 청탁 경위와 일시 등을 검찰이 영장심사에서 제대로 제시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장효인 기자.

[기자]

네,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나와있습니다.

오후 12시 반쯤 곽상도 전 의원의 영장실질심사가 끝났습니다.

법정 밖으로 나온 곽 전 의원은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된 것에 대해 깊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습니다.

화천대유가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 구성에 도움을 준 대가로 아들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오늘 심문 과정에서 청탁받은 경위나 일시, 장소 등 자세한 내용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자신이 하나은행 김정태 회장에게 부탁을 했다는 근거자료를 검찰이 가지고 있지 않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또 '50억 클럽' 의혹이 불거진지 오래됐지만, "나머지 사람들에 대해서는 검찰이 면죄부를 주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50억 클럽이 실체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짧은 입장 표명을 마친 곽 전 의원은 호송차를 타고 서울구치소로 이동해 법원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구속 여부는 이르면 오늘 밤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장 기자, 오늘 영장심사의 쟁점은 무엇이었나요?

[기자]

네, 검찰 입장에서는 곽 전 의원이 컨소시엄 구성과 관련해 어떤 부적절한 부탁을 받았고, 은행 측 누구에게 어떤 청탁을 했는지 소명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앞서 곽 전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영장에는 이런 부분이 드러나있지 않다며, "이런 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 검찰에서 이 부분을 특정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아들 병채 씨가 받은 퇴직금의 대가성도 밝혀야 하는데요. 곽 전 의원은 입장문에서 이 돈이 아들의 성과급이라며 부정한 금품이 아니라는 취지로 말했습니다.

의혹 행위 시점과 청탁 대가로 의심받는 돈이 지급되기까지 6년의 시차가 있어 대가 관계 성립을 놓고도 공방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이 대장동 사업 부지 문화재 발굴과 관련해 편의를 봐준 의혹으로 접근했다가 하나은행 컨소시엄으로 수사 방향을 돌렸는데요.

짜맞추기식 수사인지 치밀하게 계산된 로비인지에 대한 법원의 판정은 구속 여부로 가려질 전망입니다.

[앵커]

50억 클럽으로 거론된 다른 인물들 수사와 여타 의혹 규명 작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도 짚어주시죠.

[기자]

네, 지금까지 검찰은 '50억 클럽'으로 지목된 6명 가운데 4명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곽 전 의원을 포함해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권순일 전 대법관,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인데요.

이 중 권 전 대법관을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길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권 전 대법관은 퇴임 두 달 뒤 변호사 등록을 하지 않고 화천대유 고문을 맡아 법률 자문을 한 사실로 논란이 일었는데요.

지난해 이재명 경기지사의 선거법 위반 사건 판결 당시 무죄 의견을 내고 대법원 논의를 주도한 대가가 아니냐는 이른바 '재판 거래' 의혹은 무혐의 처분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됩니다. 이럴 경우 수사 미진 비판을 피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박영수 전 특검에 대해서는 혐의 파악을 위해 조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김수남 전 검찰총장과 최재경 전 민정수석은 혐의가 명확하지 않아 조사 여부가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법에서 연합뉴스TV 장효인입니다. (hija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