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백악관, 베이징 올림픽 외교 보이콧 공식 발표

세계

연합뉴스TV 백악관, 베이징 올림픽 외교 보이콧 공식 발표
  • 송고시간 2021-12-07 06:20:45
백악관, 베이징 올림픽 외교 보이콧 공식 발표

[앵커]

미국이 내년 2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에 정부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외교 보이콧 방침을 공식화했습니다.

워싱턴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이경희 특파원.

[기자]

네. 앞서 조 바이든 대통령이 논의 중이라고 직접 밝혀 가능성이 높게 관측이 됐었는데요.

백악관이 공식적으로 외교적 보이콧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중국의 인권 상황을 이유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정부 공식 사절단을 보내지 않기로 한 것입니다.

<젠 사키 / 백악관 대변인>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 신장에서 계속되는 대량학살과 반인륜 범죄, 인권 유린을 고려해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어떠한 외교적 또는 공식적인 대표단을 보내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중국은 물론 다른 국가에 대해서도 인권 증진을 위한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것입니다."

백악관은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것이 미국이 평상시와 다를 바 없이 행동할 수 없단 메시지를 중국에 보내는 것이라며 중국이 국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관련 문제들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다만 선수단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선수단의 참여까지 보이콧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고 판단해 외교적 보이콧을 택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미국은 지미 카터 전 대통령 시절인 지난 1980년 모스크바 하계 올림픽 당시 한차례 선수단까지 파견하지 않는 전면 보이콧을 한 바 있습니다.

[앵커]

중국의 강한 반발이 예상되는데요.

미국의 다른 동맹들의 동참가능성이 거론된다고요?

[기자]

네. 사키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다른 동맹의 동참을 요청할 것이냐는 질문에 동맹들에게 결정사항을 알렸다면서 판단은 각자의 몫으로 남겨두겠다고 말했는데요.

그러나 외교적 보이콧 방침이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9~10일 약 110개국과 함께 '민주주의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발표됐다는 점에서 주목됩니다.

한국도 참석 대상인 이 회의는 바이든 대통령이 정권 출범 초기부터 민주와 인권을 기치로 내걸고 권위주의 정권으로 규정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역점을 두어 추진해온 대형 행사이기 때문입니다.

이 회의를 앞두고 미국이 공식 발표를 하면서 다른 동맹들의 동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실제 영국, 캐나다, 호주도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 중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미중 정상 간 처음으로 이뤄진 화상 회담에도 불구하고 양국 갈등이 격화하는 가운데 외교적 보이콧까지 결정함에 따라 미중 관계의 긴장감은 한층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제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의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움직임에 대해 "스포츠 정치화를 그만둬야 한다"며 "만약 미국이 독단적으로 행동한다면 중국은 반드시 반격하는 조치를 결연하게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