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대중-대우조선 합병 무산…EU에 막힌 조선업 재편

경제

연합뉴스TV 현대중-대우조선 합병 무산…EU에 막힌 조선업 재편
  • 송고시간 2022-01-14 06:33:25
현대중-대우조선 합병 무산…EU에 막힌 조선업 재편

[앵커]

3년 가까이 끌어온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이 유럽연합, EU의 반대로 결국 무산됐습니다.

액화천연가스, LNG 운반선 시장에서 경쟁을 저해한다는 이유에선데요.

최근 조선업 호황 덕에 당장은 영향이 크지 않을 수 있지만 구조조정 실패에 따른 후폭풍 우려가 나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EU 경쟁당국이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끝내 불승인으로 결론내렸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그룹의 중간 지주사로 산하에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두고 있습니다.

EU는 거부 이유로 두 기업 결합이 LNG 운반선 시장에서 지배적 위치를 형성해 경쟁을 저해한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지난해 전세계 대형 LNG운반선 발주 물량 중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수주 비중은 60% 수준입니다.

조선, 항공 등 독점 문제가 국경을 넘어 불거질 수 있는 합병은 각국 경쟁당국 승인이 없으면 해당지역에서 사업을 할 수 없습니다.

EU가 승인을 불허하면서 현대중공업의 인수는 사실상 무산됐지만 우리 공정거래위원회는 원칙대로 심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현대중공업이 신청을 철회할 경우 심사 절차를 종료할 방침입니다.

2019년 현대중공업은 6개국 경쟁당국에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했는데 그간 한국, 일본, EU는 심사를 미뤄왔습니다.

인수가 불발되면서 부담이 커진 것은 대우조선해양입니다. 지난해 3분기 말 부채비율이 300%에 육박하기 때문입니다.

또다른 '빅3' 삼성중공업과의 합병 역시 EU가 불허할 가능성이 커 인수 기업을 찾기도 쉽지 않습니다.

한편 현대중공업 그룹은 이번 결정에 대해 "비합리적이고 유감스럽다"는 입장으로 EU 법원을 통한 시정요구 등 가능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단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김지수입니다.

goodman@yna.co.kr

#현대중#대우조선해양#조선업 구조조정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