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강원 평화특별자치도"…윤석열 "서울 집값 잡을것"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강원 평화특별자치도"…윤석열 "서울 집값 잡을것"
  • 송고시간 2022-01-16 16:16:56
이재명 "강원 평화특별자치도"…윤석열 "서울 집값 잡을것"

[앵커]

대선 레이스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강원 지역 공약 발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서울 지역 공약을 내놓으면서 정책 대결에 나섰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하겠습니다.

나경렬 기자, 먼저 이재명 후보 강원 민심 잡기 위해 어떤 공약 발표했습니까?

[기자]

네, 이틀째 강원 표심을 공략하고 있는 이 후보, 고성 통일전망대에서 평화와 친환경에 방점이 찍힌 강원 지역 정책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강원도를 '한반도 평화시대를 선도하는 그린 뉴딜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구상인데요.

이 후보는 먼저, 평화특별자치도 강원을 중심으로 남북경협과 공동 자원개발을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개선된 남북관계를 기반으로 끊어진 철도와 도로는 연결하고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동해와 DMZ 국제관광 공동특구를 조성하고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겠습니다. 한반도 평화는 우리 모두의 생존 문제입니다. 2008년 이후 닫혀버린 금강산 관광의 문을 빠르게 다시 열겠습니다."

공약 발표 뒤 기자들과 만난 이 후보는 단기적으로 통일을 이루긴 어렵고, 지금은 협력과 공존에 중점을 둬야 할 시기라고 했습니다.

이후 강릉에서 민심을 살핀 이 후보, 삼척으로 이동해 노인 일자리 사업의 과제를 살펴볼 계획입니다.

[앵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서울시 교통 공약을 내놓았다고요?

관련 소식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윤 후보는 대선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서울시 지역 공약을 내놓으면서 수도권 표심 잡기에 나섰습니다.

쾌적한 서울을 만들겠다며 서울 철도와 고속도로의 지하화를 약속했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원선 청량리~도봉산 구간을 지하화하겠습니다. 경부고속도로 한남IC~양재IC 구간 지하화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이곳에 주거·상업·문화 생태 공간을 배치해서…"

용산역까지로 돼 있는 신분당선 연장구간을 고양시 삼송까지 확대하는 공약도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방역대책과 관련해선 마스크를 쓰고 대화하지 않는 실내에선 방역 패스를 폐지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후 서울시 선대위 출범식에 참석한 윤 후보, 집값 때문에 서울이 가장 살기 어려운 곳이 됐다며 집값을 잡고 세금 고통은 덜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문재인 정부가 주먹구구식으로 몰고 간 비과학적 방역대책을 바로 잡겠다고도 강조했습니다.

한편, MBC는 오늘 저녁,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가 인터넷 매체 기자와 7시간 넘게 통화한 내용을 방송하는데요.

국민의힘은 다시 불거진 '배우자 리스크'로 여론이 출렁이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윤 후보와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안철수로의 단일화를 뜻하는 '안일화'를 강조하며 국민들이 누가 더 확장성 있는 후보인지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선거운동을 전면 중단했던 정의당 심상정 후보,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현장을 예고 없이 찾아 실종자 가족들을 위로했는데요.

칩거를 끝내고 내일쯤 공식 일정을 재개할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