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이재명 측근' 정진상 부실장 비공개 소환

사회

연합뉴스TV 검찰, '이재명 측근' 정진상 부실장 비공개 소환
  • 송고시간 2022-01-17 07:42:03
검찰, '이재명 측근' 정진상 부실장 비공개 소환

[앵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측근인 정진상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이,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최근 검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소환조사는 지난 13일 비공개로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정영빈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대선후보의 측근인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이 최근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후보 선대위 측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은 지난 13일 오후 정 부실장을 비공개 소환했습니다.

조사는 자정을 넘겨 이튿날 새벽까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사업 추진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으로 최소 9개 공문에 서명해 배임 연루 의혹을 받은 인물입니다.

또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의 사퇴 압박 의혹으로 이 후보와 함께 검찰에 고발됐습니다.

유동규 전 공사 기획본부장이 검찰 압수수색을 받기 직전까지 여러 차례 통화를 주고받은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검찰은 지난달부터 정 부실장 측과 소환 일정을 조율해왔지만, 유한기 전 본부장과 김문기 개발 1처장의 사망으로 소환이 거듭 미뤄졌습니다.

지난 8일 첫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일부 언론 보도가 있었지만, 정 부실장 측은 "개인사정과 선거일정을 관계로 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만 답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지난 13일 이 후보와 정 부실장을 고발한 시민단체가 서울중앙지검에 재정신청을 내기로 한 사실이 알려진 것이 소환조사에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옵니다.

공소시효 만료가 임박한데도 조사가 안 된 경우, 재정신청이 접수되면 검찰은 그동안의 수사기록 등을 관할 고등법원에 모두 넘겨야 하고, 법원이 기소 여부를 대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이뤄진 검찰 조사에서, 황 전 사장 사퇴와 '윗선' 개입 의혹을 풀 실마리가 나왔을지 관심이 쏠립니다.

연합뉴스TV 정영빈입니다.

#대장동 #성남시 #정책실장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