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왜 우리만"…방역패스 축소에 자영업자 불만 고조

경제

연합뉴스TV "왜 우리만"…방역패스 축소에 자영업자 불만 고조
  • 송고시간 2022-01-17 18:45:26
"왜 우리만"…방역패스 축소에 자영업자 불만 고조

[앵커]

정부가 논란이 됐던 마트와 백화점 대상 방역패스의 전국적 해제를 결정하자, 자영업자들이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오늘(17일) 지급이 시작된 방역물품 지원금도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이어서 새해 정부와 자영업자 간 갈등이 또 증폭되고 있습니다.

한지이 기자입니다.

[기자]

자영업자들이 모여 있는 한 인터넷 커뮤니티입니다.

정부가 필수시설이라는 식당·카페를 제일 먼저 규제해놓고 오히려 늦게 시행된 백화점과 마트 등의 방역패스 규제를 번복한 건 차별이라는 주장이 곳곳에 눈에 띕니다.

방역패스로 영업권까지 제한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겁니다.

<조지현 /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 "소상공인들, 자영업자들, 방역패스도 그렇고 17개 업종을 한정했던 부분이라든가 시간제한도 이 업종들에게만 적용되고 있지 않습니까. 약자에 대한 횡포로밖에 느껴지지 않습니다."

방역패스가 의무적으로 도입되는 업종 소상공인들에게 정부가 지급을 시작한 방역물품 구입비 10만 원을 두고도 볼멘소리가 나옵니다.

정책 취지는 알겠지만, 액수가 너무 적고 방역강화가 언제인데 너무 늦다는 겁니다.

<민상헌 / 코로나피해자영업총연합 공동대표> "살 수 있는 게 손소독제하고 마스크밖에 없어요. 이거라도 주니까 좋긴 좋은데 10만 원 가지고 두 가지 외에는 살 게 없어요. 정부가 현장의 목소리를 아는가 모르는가 그것이…"

자영업자들은 정부가 백신 접종률을 높일 목적으로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들만 내놓고 있다며 비난하며 부작용과 형평성 논란이 없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자영업자단체들은 아울러 다음 주 정부의 방역조치를 대상으로 한 손실보상 청구 소송과 집단 삭발식 등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한지이입니다. (hanji@yna.co.kr)

#방역패스 #소상공인 #자영업자 #불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