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수도권 30분 생활권"…윤석열 "북한 완전 비핵화"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수도권 30분 생활권"…윤석열 "북한 완전 비핵화"
  • 송고시간 2022-01-24 13:00:09
이재명 "수도권 30분 생활권"…윤석열 "북한 완전 비핵화"

[앵커]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오늘(24일) 경기지역을 두루 돌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경기 지역을 잘 아는 만큼 대전환을 반드시 이루겠다는 약속도 했는데요.

자세한 소식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듣겠습니다. 서형석 기자.

[기자]

네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매주타는 버스, 일명 매타버스를 타고 이틀째 경기 지역을 돌고 있습니다.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에서 '수도권 30분 생활권'을 약속했는데요.

용인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 후보는 현재 추진중인 광역급행철도 GTX A, B, C노선의 진행 속도를 높이고, 동탄에서 평택으로 연장되는 A+, 동두천부터 평택까지 이어지는 C+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더불어 분당과 일산 등 1기 신도시의 재건축, 재개발 안전진단 기준과 리모델링 안전성 검토 기준을 완화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앞서 이 후보는 또 대국민 사과를 하며 절을 올렸습니다.

국민들이 권력 수반인 대통령과 압도적 다수 의석으로 입법권도 맡겨줬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겁니다.

이 후보는 스스로 '내로남불'이란 말까지 써가며 공정성 측면에서 많이 부족했고, 인재채용 폭도 넓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완전히 다른 새로운 정치로 보답하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김영진 사무총장과 정성호 의원 등 이 후보의 측근 그룹인 '7인회'는 이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돼도 임명직을 일절 맡지 않겠다는 정치 쇄신안을 발표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공개일정으로 외교 안보 공약 발표만 잡았네요.

'강한 국가지도자'로서의 모습을 부각시키는 거 같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외교·안보 공약을 발표하며 무엇보다 북한의 완전 비핵화를 강조했습니다.

최근 계속되는 북한의 도발과 맞물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자부심을 회복하겠다고 이야기했는데요.

구체적으로 북핵과 미사일에 대한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공동 번영의 한반도를 이루고 통일도 국민 합의에 기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면에선 한미동맹 재건과 포괄적 전략 동맹 강화를 통한 경제안보를 확보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한편 배우자 김건희씨의 이른바 7시간 녹취파일 폭로와 관련해 여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늘 공천관리위원장으로도 선임된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김씨의 추가 사과 의향이나 공식 활동 계획과 관련해 "확정적이지 않다"고 말을 아꼈습니다.

서울 구로디지털단지에서 출근길 인사로 하루를 시작한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지역언론인들과 토론회를 갖고 있고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울산에서 부울경 2박 3일 마지막 날 일정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codealpha@yna.co.kr)

#GTX #큰절 #미사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